2020년까지 1400억 들여 갈사만에 신규항만 조성
|
정부가 1400억을 투입해 2020년까지 경남 하동군 갈사만을 2만톤급 화물선 3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서부경남 거점항만으로 조성할 계힉이다.
29일 해양수산부는 하동항 주변 20만㎡의 공유수면을 매립해 2만 톤급 화물부두 3선석과 관리부두를 개발하고, 하동화력 석탄부두 진입항로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동항 신규항만 개발은 주변 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산업단지의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를 위해 개발되며, 현재 560만㎡ 규모의 갈사만조선산단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2015년 부지조성이 완료되면 이곳에는 대우조선해양과 오리엔탈정공 등 조선·해양 플랜트 관련 업체들이 입주한다. 또 2016년 완료를 목표로 조선기자재, 금속가공제조업 등이 입주하는 137만㎡ 규모의 대송산단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2020년까지 연간 2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부두 3선석을 개발하고 이후 물동량 증가추이에 따라 1선석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3만 톤급 선박만 운항 가능한 하동화력발전소용 석탄부두는 18만 톤급 대형 석탄운반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확장된다.
해양수산부 이철조 항만정책과장은 "하동항 개발에 따라 서부경남 지역이 해양산업 성장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9일 해양수산부는 하동항 주변 20만㎡의 공유수면을 매립해 2만 톤급 화물부두 3선석과 관리부두를 개발하고, 하동화력 석탄부두 진입항로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동항 신규항만 개발은 주변 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산업단지의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를 위해 개발되며, 현재 560만㎡ 규모의 갈사만조선산단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2015년 부지조성이 완료되면 이곳에는 대우조선해양과 오리엔탈정공 등 조선·해양 플랜트 관련 업체들이 입주한다. 또 2016년 완료를 목표로 조선기자재, 금속가공제조업 등이 입주하는 137만㎡ 규모의 대송산단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2020년까지 연간 2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부두 3선석을 개발하고 이후 물동량 증가추이에 따라 1선석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13만 톤급 선박만 운항 가능한 하동화력발전소용 석탄부두는 18만 톤급 대형 석탄운반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확장된다.
해양수산부 이철조 항만정책과장은 "하동항 개발에 따라 서부경남 지역이 해양산업 성장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