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문재인 대통령 "경제부총리 홍남기 내정, 정책실장 김수현 임명"

임권택 기자 | 기사입력 2018/11/09 [14:40]

문재인 대통령 "경제부총리 홍남기 내정, 정책실장 김수현 임명"

임권택 기자 | 입력 : 2018/11/09 [14:40]

신임 국조실장에 노형욱 2차장 승진…靑 사회수석엔 김연명 중앙대 교수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예상대로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김동연 부총리 후임에 경제부처 관료 출신인 홍남기(58·행정고시 29회)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하고, 장하성 실장 후임에 김수현(56) 청와대 사회수석을 임명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에서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부총리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하고, 정책실장에 김수현 사회수석을 임명했다.(사진=연합)

 

이로써 현 정부 초대 경제 사령탑 역할을 했던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1년 6개월여 만에 퇴진하게 됐다. 

 

또 윤영찬 수석은 "새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56·행정고시 30회) 국무조정실 2차장이, 청와대 사회수석에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의 포용사회분과위원장 겸 미래정책연구단장인 김연명(57) 중앙대 교수가 각각 발탁됐다"고 밝혔다. 

 

홍부총리 내정자는 1960년 강원 춘천 출신으로 춘천고와 한양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영국 샐포드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각각 취득했다. 

 

경제기획원에서 관료 생활의 첫발을 내디딘 그는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을 지냈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 기획비서관과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을 역임했으며 국무조정실장 재임중 부총리로 내정됐다.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62년 경북 영덕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도시공학 석사와 환경대학원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사회정책비서관, 환경부 차관을 역임한 뒤 서울연구원장을 지낸 바 있다. 

 

노형욱 신임 국무조정실장은 62년 전북 순창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정치대에서 국제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행정예산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을 거쳐 재정관리관을 지냈다. 

 

김연명 신임 청와대 사회수석은 61년 충남 예산출신으로 제물포고와 중앙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사회정책 분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 정부 인수위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사회분과위원장을 맡았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