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후변화를 인식한 투자방법 3가지②

정승혜 모닝스타 코리아 이사 | 기사입력 2018/07/02 [14:40]

기후변화를 인식한 투자방법 3가지②

정승혜 모닝스타 코리아 이사 | 입력 : 2018/07/02 [14:40]

[정승혜 모닝스타코리아 이사] GMO(Grantham, Mayo, & van Otterlo)의 CEO 제레미 그랜섬은 모닝스타 투자 컨퍼런스에서 기조 연설 ‘생명을 건 사투’를 통해 기후 변화의 끔찍한 결과를 경고했다. 

 

▲ 정승혜 모닝스타코리아

모닝스타는 지난6월 11일 부터 13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모닝스타 투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전세계에서 2,200명이 넘는 전문 투자자들이 모였다.

 

이 행사에서 GMO의 CEO 제레미 그랜섬은 ‘기후 변화’를 주제로 기조 연설을 했다.

 

그는 80세의 노구를 이끌고 기후 변화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우리는 "생명을 건 레이스(the race of our lives)"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친환경 기술과 재생가능에너지 개발이 가속화되고있어 산업혁명 이후 가장 큰 경제적 사건인 탈탄소화 (decarbonizing) 경제가 탄생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나 기후 변화는 여전히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가 초래할 참담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얼마남지 않은 시간과의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다. 

 

그는 자본주의에 대해서 이렇게 평결을 내렸다.“자본주의의공통된장기적비극인외부효과를해결수있는능력이없음’이 문제를 야기시켰고,자본주의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부적합하다.”고.

 

"우리는 땅을 파괴하고 분해하며, 물을 오염시키고 과도하게 사용하며, 공기를 개방형 하수도와 같이 취급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은 대차대조표에서 빼버립니다.25년 후 기업에 일어날 일은 안중에도 없습니다.나의방식대로 표현하자면,그들에게 손자들은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자신보다 앞으로 지구에서 살아 갈 시간이 더 많은 손자를 둔 80세 할아버지의 일갈이다. 

 

그 끔찍한 배경에 맞서투자자가 기후 변화를 인식하고“생명을 건 레이스"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해야 하는가? 그랜섬은 투자자가할수있는세가지방법을소개했다.

 

화석 연료에서 탈피할 것,녹색 경제를 건설하는 기업에 투자할 것,그리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장려할 것.

 

지금부터 세계적인 운용사인 GMO의 CEO가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 보자. 

 

◇ 첫째,화석 연료에서 탈피하라. 

 

화석연료에서 탈피 하면 투자 대상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되므로투자 성과가 저조하게 될 수 있다는 투자전문가의 협박성 경고 딱지가 붙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시장 기반 지수에 비례하여 포트폴리오의 추적 오류를 높일 뿐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이렇게 하면 성과가 나쁠 수도 좋을 수도 있지만, 표 1에서 설명된 것처럼 장기적으로는 펀드가 깨끗해 진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평가일 것이다.

 

▲ 모닝스타코리아

 

그랜섬과 그의 동료들은 S&P500 기반 포트폴리오에서 단일 섹터를 제거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 봤다.

 

이들은 S&P 500에서 에너지,헬스케어,그리고 나머지 8개 섹터를 제외한 인덱스를 만들어서1989년, 1957년, 1925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수익률을 다시 계산해 냈다.이들은 특정 섹터를 제외한 포트폴리오를 S&P 500와 비교했을 때 연환산 수익률이 위 아래로 겨우 50-60 bps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에너지를제외한경우,1925년~ 2017년연환산 수익률은 5bp, 1957년~ 2017년에는 7bp 낮았을 뿐이었다.1989년~ 2017년에는 오히려 3bp높은 성과를 거뒀다.

 

그랜섬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냈다.

 

"성과에 큰 지장이 없으면서도 석유나 그와 비슷한 산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화석 연료에서 탈피하는 이유는 단지 투자자의 가치에 부합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러한 산업은 장기적으로 쇠퇴하고 있으며 보유량이 좌초자산이 될 것이라는 미래지향적 전망을 반영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시대가 도래하기 전에 석유 산업은 마지막 만세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그런 후에 석유 산업은 장기적으로힘든시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일부 펀드는 포트폴리오에 화석 연료가없다고 광고한다.

 

모닝스타가 발표하는 새로운‘탄소지표’는화석연료가없는포트폴리오를식별하는데도움이된다. 모닝스타는 열 석탄 채취 또는 발전, 석유 및 가스 생산, 제품 및 서비스 및 발전과 관련된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나타내기 위해 자산가중 기준으로 화석 연료 노출량을 계산한다. 

 

투자자는 모닝스타의 새로운 저탄소 인증을 받는 펀드투자를 고려할 수 도 있다.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저탄소 인증을 받은 펀드가 화석 연료관련 종목에 전혀 투자하지 않는다.

 

저탄소 인증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다. 펀드는 이전 한 해  동안 광범위한 시장 가중 인덱스 대비 최소 30 %화석 연료 비중이 낮아야 하고, “낮은” 탄소 위험 등급을 받아야 한다. 탄소 위험이 낮다는 뜻은 자산가중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펀드의 보유종목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시점에 중대한 위험에 직면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뜻한다. 

 

GMO는2018년 5월 기준으로 운용자산이 450억 달러에 이르는 글로벌 운용사다. Grantham, Mayo, & van Otterlo가 1977년 공동 창업하면서,세 사람의 이름의 첫 자를 따서 GMO라고 이름을 지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