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실사 본격 개시…GM "차입금 회수 보류, 부평공장 담보 포기"
한국지엠 실사 본격 개시…GM "차입금 회수 보류, 부평공장 담보 포기"
  • 이유담 기자
  • 승인 2018.02.2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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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23일 이사회서 "차입금 회수 불안 여전" "차입금 만기연장 공식결정 및 이자율 절감" 요청
 
우리 정부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지엠 관련 실사 협의가 본격 개시된 가운데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가닥이 잡혀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를 거쳐 내용을 확인하고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다. (사진=이유담 기자)
 
GM은 23일 부평공장에서 열린 한국지엠 이사회에서 한국지엠을 상대로 대출해준 7000억원의 차입금을 실사 기간 회수하지 않기로 하고 부평공장 담보 요구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GM본사 및 계열사로부터 빌린 한국지엠 차입금에 대한 만기 연장 여부를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었다.
 
GM이 차입금을 회수 보류와 부평공장 담보 요구 포기를 결정하면서, 상정 자체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3월말 무렵까지는 GM이 7000억원을 한국지엠에서 찾아갈 가능성은 없게 됐다. 
 
당초에는 GM이 이사회에 이어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차입금 만기연장 조건으로 한국지엠 부평공장을 담보로 설정하는 안건을 상정할 가능성도 제기된 바 있다.
 
만약 이날 GM의 부평공장 담보 안건이 상정됐다면 한국지엠의 2대주주인 산업은행(지분율 17%)은 거부권을 행사하고 GM이 차입금을 회수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제기됐지만 예상은 빗나간 셈. 
 
한편 차입금 만기연장이 공식화된 것은 아니라서 산업은행은 조마조마한 상황이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 측 이사들은 "실사기간까지 회수 보류라는 말은 뭔가 실사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회수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린다"며 "한국에서 계속 사업을 하고 싶다는 GM의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보다 확실하게 '만기연장'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현재 GM이 한국지엠에 빌려준 채권 이자율 절감도 함께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 감사보고서(2016년말 기준)에 따르면 한국지엠의 총 차입금은 2조9700억원 정도로 파악했다. 이중 대부분은 2012년 이후 201년까지 'GM 홀딩스 LLC' 등 GM 본사와 계열사로부터 한국지엠이 빌린 돈으로 만기를 계속 연장해 누적됐다.
 
이자율은 4.8~5.3%로 국내 시중은행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의 차입금은 지난해 말 이미 1조1300억원의 만기가 돌아왔으나, GM 본사가 4000억원 정도를 우선 회수하고 약 7000억원에 대한 만기는 이달 말까지 연장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실사를 거쳐 내용을 확인하고 우리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엠이 차입금 압박을 완전히 털어낼 수 있을지는 실사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한국지엠 관련 실사 협의가 본격 개시된 가운데 경영정상화 가닥이 잡힐지 이목이 쏠려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22일 고형권 기재부 제1차관은 엥글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회동했다. 여기서 고 차관은 GM이 전날 산업은행과 외부 기관으로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하고 조속한 실사를 개시하기로 합의한 점에 대해 투명하고 엄격한 실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28억 달러 상당의 신규 투자에는 조건부로 참여하되, 27억 달러 상당의 출자전환 참여 요청은 거부한다는 의견도 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GM은 한국지엠에 빌려준 27억달러 상당의 대출금을 출자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산업은행에 17% 보유지분 만큼의 증자 참여를 요청했다.
 
한국지엠에 빌려준 27억 달러를 해소해달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에 출자전환 방안으로 응답했으나 본사 차입금 27억달러를 주식으로 전환할 때 산은의 참여를 조건으로 내건 셈이다. 
 
산은의 지분율 17%를 감안하면 원화로 약 5000억원 규모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에 정부 측은 GM본사가 차입해 쓰던 돈을 회수하는 데 산은이 모자란 돈을 메우라는 식의 요청은 불합리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또 GM이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2대 주주인 산은에 일상적인 자료 제공을 거부하고 산은의 주주감사권 행사를 무시하는 등 행위를 반복해 왔다는 점에서도 산은 참여 요청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반면 한국지엠의 회생을 위해 신규투자에 일부 참여하는 점은 합의가 가능하다는 것. 이처럼 GM이 한국지엠 경영정상화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업계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GM의 차입금에 대한 결정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GM의 차입금 결정에 따라 한국 정부와의 협의 상황이나 GM의 진의, 한국지엠 사업장에 대한 최종 판단을 가려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에 대한 경영정상화 의지와 구체적인 회생계획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하면서 실사 합의를 이끌기 위해 애쓰고 있다.
 
고 차관에 이어 22일 오후에는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엥글 사장을 만나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지원 방안과 장기 투자 플랜 등을 논의했다.
 
엥글 사장은 우선 한국지엠 공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등 인센티브 지원 가능성을 타진했지만, 한국지엠은 이를 맞추기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GM이 제시할 투자 계획 등을 검토하면서 외국인투자 지원 관련 묘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지엠 경영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며 "정부와 산은은 앞으로 실사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3대 원칙 하에 GM 측과 정부 지원 여부를 포함해 한국지엠 정상화 방안에 대해 신속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시하는 3대 원칙은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주주와 채권자 및 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다. 
 
정부는 실사를 통해 그간 GM본사의 고금리 대출과 연구개발(R&D) 비용, 높은 남품가격 등 의혹을 검증한 뒤에 한국지엠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줄곧 밝혀 왔다.
 
한국지엠의 쇠락을 불러온 GM의 경영부실은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면서, 추후 유사 상황을 막는 견제장치를 마련하는 데 신규 투자에 동참하는 방안을 따져보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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