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대기업만 성장…산업 전반 체감은 '별로'
올해 2분기 반도체 등 전기전자 업종 매출이 20% 늘어난 데 힘입어 국내 기업들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개선됐다.
그러나 대기업은 크게 약진했지만 중소기업은 온기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2017년 2분기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2분기 기업 매출은 작년 동기에 비해 8.0% 증가했다.
한은은 외부감사 대상 법인 3324곳을 표본조사했고 이 가운데 78.3%가 응답했다.
기업 성장성을 보여주는 매출 증가율(전년 동기대비)은 2012년 1분기(10.4%) 이후 5년여 만에 가장 높다.
1분기(7.9%)에 이어 고공행진을 하며 3분기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다.
제조업 매출 증가율은 8.4%로, 1분기(9.3%) 보다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반도체 등 기계·전기전자 업종이 무려 19.8%, 철강 등 금속제품이 10.9%에 달했다.
비제조업은 매출 증가율이 7.3%로 1분기(5.9%) 보다 크게 상승했다.
전기가스가 4.9%로 플러스로 전환했다. 건설이 6.1%, 도소매와 운수 등 서비스업은 8.1%로 각각 전분기 보다 0.1%포인트, 0.4%포인트 상승했다.
기업 규모 별로 대기업은 8.5%로 수출 호조에 힘입어 1분기(8.1%) 보다 올라갔다. 반면 중소기업은 6.7%에서 5.5%로 다소 둔화했다.
성장세가 특정 산업과 대기업에만 치중돼 있어 산업 전반으로는 체감되는 상황은 통계수치만큼 좋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계·전기전자 업종을 제외하면 매출 증가율이 5.4%로 낮아진다.
제조업에서만 따지면 3.5%로 무려 4.9%포인트가 하락하며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운송장비(-3.1%)와 음식숙박업(0.3%)은 중국으로 자동차 수출이 어려워지고 관광객 발길이 줄며 부진했다.
성장성과 함께 수익성도 좋아졌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7.2%로 2010년 3분기(7.2%) 이래 가장 높다. 1분기(7.0%) 보다 올라갔다.
기업들이 물건 1000원 어치를 팔아 72원을 벌었다는 의미다.
제조업은 8.4%로 전분기(8.5%) 보다 약간 낮았지만 비제조업(5.4%) 보다 높았다.
기계·전기전자는 D램 가격 급등에 힘입어 무려 12.3%를 기록했고 석유·화학도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8.1%를 나타냈다.
대기업은 7.2%로 전분기와 같았으나 중소기업은 6.2%에서 7.1%로 상승했다. 비제조업이 5.8%에서 7.8%로 뛴 데 따른 것이다.
영업이익률 개선으로 자본 확충이 가능해져 기업 안정성도 개선됐다.
기업 부채비율은 86.0%로 2007년 3분기(85.0%) 이래 약 10년 만에 최저다.
특히 제조업은 66.7%로 2001년 통계를 낸 이래 최저다. 전기전자업종은 설비투자가 이뤄지며 소폭 상승했다.
그러나 대기업은 크게 약진했지만 중소기업은 온기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2017년 2분기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2분기 기업 매출은 작년 동기에 비해 8.0% 증가했다.
한은은 외부감사 대상 법인 3324곳을 표본조사했고 이 가운데 78.3%가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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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7.9%)에 이어 고공행진을 하며 3분기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다.
제조업 매출 증가율은 8.4%로, 1분기(9.3%) 보다 낮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반도체 등 기계·전기전자 업종이 무려 19.8%, 철강 등 금속제품이 10.9%에 달했다.
비제조업은 매출 증가율이 7.3%로 1분기(5.9%) 보다 크게 상승했다.
전기가스가 4.9%로 플러스로 전환했다. 건설이 6.1%, 도소매와 운수 등 서비스업은 8.1%로 각각 전분기 보다 0.1%포인트, 0.4%포인트 상승했다.
기업 규모 별로 대기업은 8.5%로 수출 호조에 힘입어 1분기(8.1%) 보다 올라갔다. 반면 중소기업은 6.7%에서 5.5%로 다소 둔화했다.
성장세가 특정 산업과 대기업에만 치중돼 있어 산업 전반으로는 체감되는 상황은 통계수치만큼 좋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계·전기전자 업종을 제외하면 매출 증가율이 5.4%로 낮아진다.
제조업에서만 따지면 3.5%로 무려 4.9%포인트가 하락하며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운송장비(-3.1%)와 음식숙박업(0.3%)은 중국으로 자동차 수출이 어려워지고 관광객 발길이 줄며 부진했다.
성장성과 함께 수익성도 좋아졌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7.2%로 2010년 3분기(7.2%) 이래 가장 높다. 1분기(7.0%) 보다 올라갔다.
기업들이 물건 1000원 어치를 팔아 72원을 벌었다는 의미다.
제조업은 8.4%로 전분기(8.5%) 보다 약간 낮았지만 비제조업(5.4%) 보다 높았다.
기계·전기전자는 D램 가격 급등에 힘입어 무려 12.3%를 기록했고 석유·화학도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8.1%를 나타냈다.
대기업은 7.2%로 전분기와 같았으나 중소기업은 6.2%에서 7.1%로 상승했다. 비제조업이 5.8%에서 7.8%로 뛴 데 따른 것이다.
영업이익률 개선으로 자본 확충이 가능해져 기업 안정성도 개선됐다.
기업 부채비율은 86.0%로 2007년 3분기(85.0%) 이래 약 10년 만에 최저다.
특히 제조업은 66.7%로 2001년 통계를 낸 이래 최저다. 전기전자업종은 설비투자가 이뤄지며 소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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