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본사 당진 이전 현실화될까?
현대제철 본사 당진 이전 현실화될까?
  • 이수일 기자
  • 승인 2014.07.31 09: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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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당진시의회 기업의 자율성 침해 논란
▲충남 당진시의회에서 현대제철의 본사를 인천에서 당진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현대제철은 공식 입장은 없다면서, 이슈 확산을 막으려는 모양새다. (사진: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당진시가 국토균형발전 및 대기업 유치 등을 이유로 현대제철 본사를 당진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에 업계 일각에서는 정치적인 의도로 접근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현대제철은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현대제철 본사가 당진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은 지난달 18일 충남 당진이 지역구인 김동완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기자회견에서 ‘대기업 유치’라는 총선 공약 실천의 일환으로 추진 의지를 밝히면서 시작됐다.

또한 지난달 25일 김 의원이 당진시개발위원회와 함께 개최한 ‘현대제철의 지역기여와 본사이전 추진 방안’이란 주제의 정책토론회 이후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당시 김 의원은 “인천시의 경우 현대제철 본사가 빠져 나와도 별다른 영향이 없지만 당진시의 경우 큰 도움이 된다”면서, “현대제철 본사가 당진으로 오도록 노력하겠다”고 주장했다.

그후 당진시의회는 지난 25일 제21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시의원 전원이 발의한 ‘현대제철 본사 당진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여론몰이에 나섰다.

결의안을 주도한 안효권 의원은 “경영진은 서울에, 본사는 인천에, 제철소는 당진에 있다”면서, “인천공장에 비해 매출과 상주 직원 수 등은 2배가 넘는다”고 밝혔다.

이어 “당진시민들은 고로제철소 등으로 인한 환경적 피해를 입고 있으면서도 지방세를 비롯한 주요 세금은 모두 본사가 위치한 인천시에 납부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본사를 당진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당진시가 중심으로 현대제철 본사 이전론을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제철은 이슈 확산을 막기 위해 분주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시의회의 주장에 대해 “현재 공식적인 입장이 없다”면서, 입장 표명을 꺼리고 있다. 공식 입장을 내놓게 될 경우, 지난달부터 시작된 현대제철 본사 이전 문제가 정치적 이슈로 더욱 확대되기에 이를 사전에 막으려는 모양새다.

다만 “현대제철은 1953년부터 인천에 뿌리를 내려 왔다”면서, “당진시의회와 사전에 협의를 하지 않았고,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논의를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당진시의회가 주장했다”고 밝히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포스코가 포항보다 큰 광양으로 본사를 이전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정치 세력이 충남 민심을 얻기 위해 꺼내든 환심 사기용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반대로 보면 당진시가 현대제철 본사가 있는 인천시를 무시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면서 본사 이전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현대제철 본사가 인천에 있기 때문에 주요 세금이 인천시에 납부되고 있다는 당진시의회의 주장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업계 일각에선 당진시의회가 현대제철 본사의 당진 이전을 촉구한 것과 관련해 기업의 자율성 침해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해 현대제철이 납부한 법인세는 614억원으로 이중 10%인 61억원이 인천시에 귀속됐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인천공장보다 2배 이상 큰 당진제철소가 당진시의 지방세 확보에 기여하는 바가 더 클 것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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