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채널, 데이터소모 25% 줄고 화질 좋아진다
SKT·브로드밴드, 갤노트8·V30 등 27종 스마트폰에 적용
 
연성주 기자

[파이낸셜신문=연성주 기자]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고효율 동영상 압축 기술 코덱(HEVC=H.265)을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oksusu)의 실시간 채널 12개에 28일부터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고효율 동영상 압축 기술 코덱(HEVC=H.265)을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의 실시간 채널 12개에 28일부터 적용한다고 14일 밝혔다.     

 

HEVC는 현재 널리 활용되는 코덱인 AVC(H.264)보다 압축 효율이 2배 높다. 동일한 화질의 콘텐츠를 절반의 데이터만 사용해 제공하거나 데이터 용량을 유지하면서 화질을 2배 향상할 수 있다. 2013년 글로벌 표준이 정해졌으며, 해외 일부 사업자와 SK브로드밴드 IPTV에 먼저 적용됐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에 HEVC를 적용하면서 데이터 절감과 화질 개선 모두를 추진하기로 했다. 풀HD(HD보다 2배 이상 개선된 화질) 및 HD급 영상의 경우 데이터는 25% 절감하고, 화질은 개선할 계획이다. 단, 화소 수가 낮은 SD급와 LD급 화질은 기존 데이터 전송률을 유지하며 화질을 대폭 개선하는 방향으로 적용된다.

 

HEVC는 옥수수 전체 실시간 채널 110여개 가운데 트래픽 상위 12개 채널에 우선 적용된다. 드라맥스, 연합뉴스TV, 올리브 등 이들 채널은 옥수수 실시간 트래픽의 50%를 차지한다. 단, 광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기존에도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HEVC 서비스가 일부 제공된 적이 있지만 본격적으로 확산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2014년 6월 이후 출시된 주요 스마트폰에 HEVC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디코더칩이 탑재되면서 HEVC 기반 콘텐츠 활성화의 기반이 마련됐다.

 

HEVC가 적용되는 스마트폰은 출시를 앞둔 갤럭시노트8과 V30뿐 아니라 갤럭시S5, S7, S8, LG G4, V10 등 총 27종으로 SK텔레콤 고객 기준 약 700만명이다. 이 가운데 옥수수 이용자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타 통신사 이용자도 옥수수를 이용할 경우 적용받는다.

 

SK텔레콤은 기술 최적화 과정을 거쳐 HEVC 적용 기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동영상 소비는 늘고 있지만, 고사양 단말 보급율 대비 고화질 콘텐츠 이용 비율은 아직 낮은 편이다. 올해 6월 기준 SK텔레콤 가입자 중 풀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60%에 이르지만, 옥수수 실시간 채널 풀HD 이용 비중은 1%에 불과하다.

 

다가올 5G 시대에는 UHD 등 고화질 콘텐츠와 360 VR(가상현실) 등 몰입형 영상 콘텐츠 이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변화에 발맞춰 SK텔레콤은 HEVC보다 2배 압축 효율이 높은 차세대 비디오 코덱 개발을 위해 글로벌 전문가 그룹(JVET)에도 참여하고 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에 HEVC를 적용하면 다른 콘텐츠 제공 사업자들도 동참할 것으로 기대한다.

SK텔레콤 장홍성 미디어기술원장은 "HEVC가 국내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전반에 확산해 고객의 '데이터 다이어트'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7/09/14 [11:24]  최종편집: ⓒ파이낸셜신문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공감
 
Financial Newspaper English - 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en&u=http%3A%2F%2Fefnews.co.kr%2F
Financial Newspaper RSS - efnews.co.kr/rss/rss_news.php
Financial Newspaper 日文 - 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ja&u=http%3A%2F%2Fefnews.co.kr%2F
Financial Newspaper 中文 - 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sl=ko&tl=zh-CN&u=http%3A%2F%2Fefnews.co.kr%2F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옥수수채널, 데이터소모,화질 ] 옥수수 채널, 데이터소모 25% 줄고 화질 좋아진다 연성주 기자 2017/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