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이 최근 2개월간 제약사 중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제약과 GC녹십자가 뒤를 이었다.
1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12개 제약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185750), 동아제약, GC녹십자(006280), 일양약품(007570), 광동제약(009290), 동국제약(086450), JW중외제약(001060), 일동제약(249420), 한미약품(128940), 제일약품(271980), 보령(003850), 하나제약(293480) 등이다.

정보량이 실제 포스팅수와 거의 일치하도록 검색어를 설정했는데, 예컨대 GC녹십자의 경우 '녹십자'로 검색하되 녹십자가 들어간 다른 계열사들의 이름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 기간 1만6천23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유일하게 1만건대를 기록했다. 분석 기간 동아제약이 9천546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GC녹십자는 8천372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일양약품이 7천685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기록했으며 광동제약이 7천241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이어 동국제약 7천147건, JW중외제약 6천97건, 일동제약 5천288건, 한미약품 3천479건, 제일약품 2천965건, 보령 1천624건 순으로 나타났다.
하나제약이 463건으로 유일하게 1천건 미만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2개월간 전체 제약사의 포스팅 수는 총 7만5천93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천745건, 8.19% 늘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