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이 SK텔레콤(이하 SKT)과 함께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는 친환경·사회적 기업 등 '착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지난해부터 SKT와 함께 친환경·사회적 기업들을 선정해 T멤버십 내 판매 채널에 입점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오고 있다.
하나금융의 사회가치 창출 활동인 하나 파워 온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입점 기회는 T멤버십 내 메인 페이지 상에 있는 ESG 코너인 '지구를 지킬 때'를 통해 제공된다.
지난해에는 친환경 사회적 기업인 동구밭과 다정한 마켓 등이 T멤버십에 입점해 T멤버십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친환경 물품 구매 경험 등 착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왔다. 올해에는 위미트와 모어댄 두 업체가 새롭게 선정돼 입점 기회를 얻게 됐다.
위미트는 버섯 등 균류 소재로 전통적 축산 방식을 거치지 않아도 정육 고기처럼 활용 가능한 원료육을 개발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으로, 대체육 개발을 통해 축산업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와 물 사용량 감소에 기여하는 친환경 스타트업이다.
모어댄은 자동차 생산/폐차 과정에서 수거한 천연가죽시트와 안전벨트, 에어백은 물론 해양쓰레기 등을 업사이클링하여 패션 제품을 생산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생산 과정에서는 빗물 여과수를 활용하고 동시에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기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등 친환경 공정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추가 입점을 기념해 T멤버십에서는 위미트의 모든 제품을 25%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이 제공된다. 모어댄의 알루미늄 카드홀더 제품의 1+1 혜택과 금액대별 추가 할인도 누릴 수 있다.
하나금융과 SKT가 추진해오고 있는 착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지원을 통해 친환경·사회적 중소기업들은 인지도 제고와 신규 판로 개척이라는 소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실제 매출액 증대로도 이어졌다.
일례로 지난해 입점한 동구밭은 총 4회의 이벤트 기간 동안 자체 홈페이지 회원가입률이 평소 대비 약 131% 증가했다. 다정한 마켓은 총 3회의 이벤트 기간 동안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약 94% 증가하고 매출액이 158% 가량 증대됐다.
하나금융 ESG기획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온 SKT와의 협업이 친환경 스타트업과 사회적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은 SKT와의 ESG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며, 다양한 기업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ESG 생태계 구축을 위해 후속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