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아이돌 무대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LGU+, ‘U+아이돌Live’ 선봬
좋아하는 아이돌 무대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LGU+, ‘U+아이돌Live’ 선봬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8.10.18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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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VR 영상 등 기능 연내 업데이트…AR·VR 등 5G향 기술 통한 차별화 지속
 
# 유명 아이돌 B그룹의 팬인 중학생 김지은(가명) 씨. B그룹의 공개방송이 있는 날이면 직접 오프라인 행사에 갈 순 없지만 U+아이돌Live를 보며 열심히 덕질한다.
 
기존에는 최애 멤버의 직캠을 실시간으로 볼 수 없어 아쉬웠지만 U+아이돌Live 앱 ‘멤버별 영상’ 기능으로 최애 멤버는 물론 차애, 삼애의 직캠을 실시간으로 한 화면에서 동시에 볼 수 있어 아쉬움이 사라졌다.
 
지은 씨는 “B그룹의 퍼포먼스를 볼 수만 있다면 여러 각도에서 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U+아이돌Live에서는 정면, 옆면, 뒷면 등 ‘카메라별 영상’을 제공해 애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U+아이돌Live 광고 모델인 방송인 데프콘이 U+아이돌Live 핵심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1020 세대 ‘팬심’ 잡기에 나선다. 10, 20대가 즐기는 문화 콘텐츠에 5G 기술을 결합한 격이 다른 미디어 플랫폼으로 5G 콘텐츠 시장에 대규모 ‘덕통사고’를 불러일으키겠다는 포부다.
 
LG유플러스는 18일 좋아하는 아이돌의 무대를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감상하는 ‘U+아이돌Live’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U+아이돌Live에는 내가 좋아하는 멤버만 골라 보는 ‘멤버별 영상’, 무대 정면·옆·후면에서 촬영한 영상을 골라보는 ‘카메라별 영상’, 생방송 중에도 놓친 영상을 돌려보는 ‘지난 영상 다시보기’,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나오면 바로 알려주는 ‘방송 출연 알림 받기’ 등 4대 핵심 기능이 탑재됐다.
 
LG유플러스는 엔테테인먼트 서비스 U+아이돌Live를 잇따라 출시하며 AR/VR 등 실감형 기술을 통한 5G 핵심 콘텐츠로 고객들이 차세대 기술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U+아이돌Live 출시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아우르는 다방면의 5G향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한 LG유플러스는 향후 IPTV 및 모바일 IPTV에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UI 개편을 진행, 미디어 플랫폼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사업부장 박종욱 상무는 “스포츠 중계로 통신업계 5G 콘텐츠 혁명을 주도한 LG유플러스가 10, 20대 젊은 고객을 위한 5G 콘텐츠로 차별화된 미디어 플랫폼을 선보인다”며 “특히 올해 12월 중 AR/VR 등 5G향 기능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아이돌이 실제 눈 앞에 공연하는 것처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한 공연 서비스 출시를 위해 10, 20대 아이돌 팬 832명을 대상으로 고객조사를 진행하고 ‘덕후’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했다.
 
그 결과 팬들은 기존 음악방송의 편집 영상보다 방송 내내 ‘최애’ 아이돌 멤버의 직캠을 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원하는 각도로 무대를 볼 수 없는 답답함이 크다고 답했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공연을 놓쳤을 경우 생방송 중에도 타임머신 기능으로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해당 요소를 해소시켜 줄 서비스가 출시될 경우 적극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응답자는 70%를 상회했다.
 
이 같은 고객조사 결과를 토대로 LG유플러스는 기존서비스와 TV 음악방송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덕후’ 관점의 기능을 개발, 서비스를 선보인다.
 
U+아이돌Live에서는 아이돌의 실시간 공연을 보면서 최애, 차애, 삼애까지 좋아하는 멤버별 ‘직캠’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된 세로 화면으로도 감상 가능하다.
 
TV 방송으로는 볼 수 없는 U+아이돌Live만의 멤버별 직캠 영상을 생방송과 동시에 생생하게 안정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고객은 생방송 화면과 동일한 공연 전체 화면을 볼 수도 좋아하는 멤버의 직캠 영상만 선택해서 볼 수도 있다. 무엇보다 최애 멤버 직캠 영상이 올라올 때까지 잠을 줄이며 기다리거나 따로 찾아볼 필요가 없어졌다.
 
또 LG유플러스는 무대 정면, 옆면 등 각도별로 퍼포먼스와 멤버별 매력이 새롭게 다가온다는 ‘덕후’의 마음을 읽었다. U+아이돌Live에서는 무대 정면, 오른쪽/왼쪽, 뒷면에서 촬영한 ‘카메라별 영상’을 독점 제공한다.
 
오직 U+아이돌Live에서만 볼 수 있는 카메라별 영상으로 팬들은 내가 좋아하는 각도를 선택해 감상할 수 있어 원하는 각도에서 볼 만하면 화면이 전환돼 애꿎은 음악방송 PD를 탓했던 지난날과 이별하게 됐다.
 
생방송 중에도 놓친 영상을 돌려보는 ‘지난 영상 다시보기’ 기능은 좋아하는 아이돌 공연을 놓쳤을 때, 혹은 반복해서 보고 싶을 때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한다.
 
방송 후 대포여신들의 멤버별 직캠이 올라올 때까지 기다렸거나, 지리적 여건이나 학업 문제로 공개방송, 콘서트 등 오프라인 행사에 참석이 어려운 10, 20대 아이돌 팬들은 이제 현장보다 더 생생하게 손 안에서 좋아하는 아이돌의 무대를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멤버별, 카메라별 영상 및 지난 영상 다시보기 기능을 위해 방송사에 전용회선을 구축했다. 또 실시간 방송 및 VOD 제공을 위한 전용 CDN을 추가 설치, 영상 전송 용량을 확대했다. 멤버별, 카메라별로 촬영된 영상은 LTE망으로 연결돼 실시간 생방송은 물론 지나간 영상 시청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좋아하는 아이돌이 나오기 전에 미리 알려주는 ‘방송 출연 알림 받기’ 기능으로 원하는 가수의 무대 출연 3분 전 알림을 받을 수 있어 방송을 놓치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 또 생방송 외 인기 유튜브 영상 등 다양한 공연 VOD를 한 곳에 모은 ‘U+추천영상’ 메뉴로 다채로운 아이돌 영상 감상이 가능하다.
 
U+아이돌Live 앱 개발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작곡가 김형석 PD는 “모든 멤버의 직캠을 보여주는 ‘멤버별 영상’과 무대를 각도별로 골라볼 수 있는 ‘카메라별 영상’은 좋아하는 아이돌 무대를 생생하게 즐기고 싶은 아이돌 팬심을 정확히 짚은 것”이라며 “VR과 같이 진화된 기술이 적용된 영상으로 팬들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고 U+아이돌Live가 5G 시대 발전된 기술로 아이돌 팬들을 즐겁게 해주는 선례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U+아이돌Live는 가입 중인 통신사 관계없이 20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 등 스마트폰 앱마켓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iOS용 앱은 11월 초 업로드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연내 더욱 현장감 있고 생생한 공연 감상을 위해 VR 기능을 대폭 강화한 U+아이돌Live 서비스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아이돌이 노래하고 춤추는 무대에서 관객석까지 360도로 회전하며 감상하는 ‘2D 360 VR 영상’과 VR 기기로 눈앞에서 아이돌 공연을 관람하는 것처럼 실감나게 보는 ‘3D VR 영상’이 12월 중 추가될 예정이다. 내년 5G가 상용화되면 화질, 화면수 등 제공 서비스 기능을 한 단계 더 진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 연내 U+tv에 U+아이돌Live 앱을 별도 탑재, U+아이돌Live 핵심 기능을 TV로 더 크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U+아이돌Live를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하고 그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20일 대규모 출시 행사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진행한다.
 
행사장에서는 ‘멤버별 영상’, ‘카메라별 영상’, ‘지난 영상 다시보기’, ‘방송 출연 알림 받기’ 등 4대 핵심 기능을 LG전자 V40 단말로 체험해볼 수 있다.
 
현장에서 앱 다운로드 시에는 추첨을 통해 LG전자 V40 단말(5대), U+우리집AI 지원 ‘프렌즈+ 미니’(10대), 2018 MGA(MBC플러스X지니뮤직어워드) 티켓(20매), 커피교환권(400개), 라인프렌즈 캐릭터 스티커(500개)를 증정한다.
 
이날 오후 6시부터는 인기 아이돌 공원소녀·우주소녀·뉴이스트W 공연을 진행하며 LG유플러스만의 독점 영상인 ‘멤버별 영상’, ‘카메라별 영상’ 기능을 대형 LED화면으로 구현, 많은 고객이 U+아이돌Live 기능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대규모 공연 및 콘서트 공동 마케팅 등을 통해 U+아이돌Live를 10, 20대 고객들에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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