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KB금융 ‘블록체인 기반 App 보안 솔루션 기술’ 특허 취득

황병우 기자 | 기사입력 2018/10/15 [10:35]

KB금융 ‘블록체인 기반 App 보안 솔루션 기술’ 특허 취득

황병우 기자 | 입력 : 2018/10/15 [10:35]

동남아 등 보안 취약한 해외 국가 진출 시 디지털 뱅킹 App에 활용 예정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KB국민은행이 금융App 보안모듈 분리를 통한 고객 편의 증대 및 안정성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개발, 특허를 취득했다. 

 

▲ KB금융이 블록체이을 기반으로 한 APP보안 솔루션 기술이 특허를 취득햇다고 15일 밝혔다.(사진=파이낸셜신문자료자신)

 

15일 KB금융그룹에 따르면, 10월 초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App 보안 솔루션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금융App에 필수 탑재되는 보안프로그램을 개선하여 고객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금융 App의 보안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새로운 버전의 금융 App을 다운 받아야 하지만, 본 특허 기술은 해당 App에서 보안프로그램을 분리하여 이를 App 실행 시마다 호출하여 사용하게 함으로써 보안프로그램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시에도 고객은 해당 보안프로그램만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분리된 보안모듈의 핵심인 암·복호화키는 별도로 분리해 블록체인망에 분산 저장함으로써 해킹에 대한 보안성 역시 강화된다. 예를 들어 해커가 고객 휴대폰 App을 해킹해도 보안모듈은 분리되어 있어 부정 거래가 불가능하며, 분리된 보안모듈까지 해킹한다 해도 암호화키는 보안에 특화된 블록체인망에 있어 사실 상 App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KB금융그룹은 이번 특허가 ‘보안 솔루션 기술’ 자체 특허인 만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될 수 있어 보안 환경이 취약한 동남아 시장 등 해외 진출 시 적극 활용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3월 해외 출원의 사전 단계인 PCT 출원(Patent Cooperation Treaty, 특허 협력조약으로 해외출원 시 출원일을 국내출원일로 소급적용)을 마친 상태이다. 

 

특히 동남아 국가의 경우 고객이 불법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폰을 변형(탈옥 또는 루팅)해서 쓰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해킹에 취약한 상태가 된다. 동 특허기술을 활용할 경우 고객의 폰은 쉽게 해킹되더라도 App까지 해킹하는 것은 어렵다는 게 KB금융그룹 관계자의 설명이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시작으로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속속 출시할 예정이다” 라며, “특히 출시될 서비스들은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 참고(용어 설명)

ㅇ 탈옥 : 애플사의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해킹)하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 잠금장치를 만들어 멀티태스킹이나 특정 종류의 소프트웨어 구동을 못하게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 탈옥을 하게 되면 멀티태스킹 또는 유료앱의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ㅇ 루팅 : 탈옥과 유사한 개념으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서브시스템에 대한 관리자 권한을 취득함으로써 기존 체제에서 수행할 수 없는 작업(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허용되지 않는 앱 설치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KB국민은행 앱기반 보안솔루션 특허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