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보고싶은 장면, AI가 바로바로"…SKT, 미디어 추천기술 공개
"영화 속 보고싶은 장면, AI가 바로바로"…SKT, 미디어 추천기술 공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8.09.27 14: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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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B tv·옥수수에 적용 및 상용화 추진…"순환신경망 모델·자연어 분석 기술로 세계적 수준"
 
▲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기자실에서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드라마와 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인공지능)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히며,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사진=황병우 기자)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하다 보면, 보고싶은 장면을 바로바로 확인하고 싶을 때가 종종 있다. 또한 영상속 배우들이 등장한 다른 영화에서도 유사한 장면이 있는지 궁금할 때도 있다.
 
기존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영상물을 검색한 후, 해당 장면을 찾기 위해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여가며 장면을 찾는 번거로움을 겪어야만 했다. 영상 속 보고 싶은 장면을 바로바로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SK텔레콤은 2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기자실에서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드라마와 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인공지능)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히며,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우선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라는 장면 검색 기술은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영상물 속에서 원하는 장면만 빠르게 찾아준다.
 
예를 들어 영화 '라라랜드'에서 주인공 키스신을 찾고 싶다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 주인공인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그후 추출 장면 중에서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을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키스·결혼식·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개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기술을 개발했다"며 "자사 영상 분석 기술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밝혔다.
 
▲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이 영화나 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 속 장면을 검색하는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영화 도입부나 결말 이후 엔딩 크래딧 구간을 분석해 터치나 클릭 한번으로 구간을 빠르게 넘기는 기능도 이날 시연으로 공개됐다. 이 기능은 이미 지난 8월 B tv에 적용됐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이 기술을 순차적으로 IPTV 'B tv'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에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와 함께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소개했다. 개인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각 시청자에게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본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뜨는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달 14일 일부 옥수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고, 향후 대상을 전체 이용자로 확대할 계획이다.
 
▲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이 'AI 미디어 추천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이번 AI 미디어 추천 기술 중 하나인 각 시청자의 콘텐츠 추천에는 순환신경망 모델(RNN)과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했다. 이 기술 역시 유사 기능을 제공하는 넷플릭스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 수준이라는 것이 SK텔레콤 설명이다.
 
예를 들어 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최근 시청했다면, 이용자는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이용해 유사한 영화를 쉽게 찾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2020년까지 미디어·음악·커머스 간 교차 추천이 가능하게끔 이 기술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콘텐츠 추천으로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면 자연적으로 IPTV와 옥수수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술개발과 서비스 상용화를 같이 하는 사례는 드물다"며 "탁월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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