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수주 회복세 불구 상반기 순익 59% 감소
조선업 수주 회복세 불구 상반기 순익 59% 감소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8.08.20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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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전세계 선박 수주 시장서 1위 유지…그럼에도 '수주 절벽'에 현대중·삼성중 무급 순환휴직 도입 검토
 
▲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사진=현대중공업)
 
지난 3월 성동조선의 법정관리로 인해 깊은 부진의 골을 드러낸 우리 조선업계가 간만에 웃음꽃을 피웠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순익이 59%나 줄었다는 성적표를 받았으며, 줄어든 일감에 무급 순환 휴직을 검토하는 업체도 나타나 부진의 골이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난 주 14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7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01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52척) 중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절반 가까운 97만CGT(22척, 48%)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우리 조선업계가 7월 전세계 선박 수주 시장에서 1위, 중국은 절반이 안되는  28만CGT(15척, 14%)에 그치며 2위에 머물렀고, 일본은 12만CGT(6척)를 수주하며 3위에 올랐다.
 
우리나라 조선업계는 올해 1~7월 누계 실적으로 총 645CGT(148척, 42%)를 달성했다.
 
501만CGT(234척, 33%)에 그친 2위 중국과의 격차를 144만CGT까지 벌렸고, 159CGT(64척, 10%)의 일본을 앞서며 1위를 수성했다.
 
▲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 7월 선박 수주 실적 1위 달성…회복세 보이지만
 
꾸준한 수주 실적으로 조선업종 전반의 순익은 나아졌을까. 뚜껑을 열어본 조선업종의 순익은 감소폭이 2조원에 달해 충격이다.
 
20일 한국거래소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상장기업 171개사의 상반기 실적 결과를 통해 매출액은 30조917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5.9% 줄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조4235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31.5% 감소했고 순이익은 1조4361억원으로 무려 59.0%나 뚝 떨어졌다.
 
업종별로는 조선업의 순이익 감소폭이 가장 컸다. 대우조선해양과 STX중공업, STX, 현대미포조선 등 4개사의 순이익 감소 폭만 2조원에 달했다.
 
지난해와 달리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영업이익이 올해는 반영되지 않으면서 순이익 감소 폭이 컸다.
 
영업이익도 크게 줄었는데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4개사의 영업익 감소 폭이 5000억원에 달했다.
 
최근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분야의 수주절벽에 해양플랜트 모듈 등을 제작하던 온산공장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온산공장에는 한때 1000여 명이 넘는 노동자가 일하기도 했지만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기면서 2016년 11월부터 가동이 중단됐다. 온산공장은 이미 조선 생산설비 등이 철거돼 사실상 빈 땅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자산의 매각 차원에서 온산공장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온산공장은 과거 해양플랜트 일감이 넘치면서 울산공장만으로 일감을 소화하지 못해 매입했던 곳"이라며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기면서 일감이 사라짐에 따라 매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 가동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주변에 2일 재가동을 기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연합)
 
> '수주절벽'에 현대중·삼성중 무급 순환 휴직 검토까지
 
'수주 절벽'으로 일감이 뚝 떨어지면서 유휴 부지 매각에 이어 무급 순환 휴직까지 업체들은 검토하고 있어서 조선업종의 회복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노조에 해양플랜트 부문 유휴인력의 무급휴직을 제안했으며, 뒤 이어 삼성중공업도 무급휴직 카드를 꺼내들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임금·단체협약 협상에서 노동자협의회(노협)에 무급 순환휴직 시행을 제안했다. 만약 무급 순환휴직이 전격 시행된다면 1974년 창사 이래 처음 진행되는 일이다.
 
일감이 줄어들면서 실적까지 악화되자,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생산직·사무직 노동자 3000여 명에 대해 유급휴직을 교대로 시행해왔으나 경영 사정이 더욱 악화됨에 따라 무급휴직까지 검토에 나선 것이다.
 
사측은 무급 순환휴직 외에도 기본급 동결, 복지포인트 중단, 학자금 지원 조정(중학교 폐지) 등을 제시했다.
 
노협은 기본급 5.1% 인상, 고용 보장, 희망퇴직 위로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신규 일감 수주를 하지 못하면서 고정비 부담이 커지고 있어 무급휴직을 제안했다"며 "회사 자구계획의 일환이자 고육책으로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영표 원내대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고용상항 관련 긴급 당정청회의가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
 
> 정부와 여권, 특단의 대책 내놓을까.
 
여권은 조선업종을 포함한 산업 전반의 고용악화에 동원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이용해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문재인정부 들어 일자리 창출을 핵심 과제로 내세워 각종 정책을 폈으나 갈수록 나빠지는 고용지표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총력 대응에 나선 모습이다.
 
특히 고용지표 악화에 야당이 '일자리 폭망·재난'이라며 공세를 강화하고 나선 터라 제대로 된 고용대책을 내놓아야 하는 숙제가 여권에 던져진 상황이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리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통계청이 17일 발표한 '2018년 7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8만3000 명으로 지난해 7월보다 5000명(0.0%) 증가하는데 그쳤다.
 
비교적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는 제조업 취업자는 12만7000명(2.7%) 감소해 지난달(-12만6000명)보다 감소 폭이 커졌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조선업이 포함된 기타운송장비, 자동차 업종 등에서 더 많이 줄었다.
 
정부는 글로벌 발주량, 선가 등이 점차 개선되면서, LNG선․대형 컨선 발주 증가로 수주량(세계 1위 회복)과 고용 등이 점진적 회복을 전망하고 있지만, 정책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기 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당분간 조선업 부진과 관련한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다만, 정부와 여권이 고용악화 원인을 분석한 뒤 고용 개선을 위해 내년 재정 운영을 더욱 확장적으로 하는데 공감대를 보인 만큼, 돈을 더 풀어 일자리를 만드는데 힘쓰겠다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추진하고 2019년도 일자리예산을 올해 증가율(12.6%) 이상으로 편성하기로 해 향후 장기적으로 조선업과 자동차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법정관리에 이어 파산절차에 돌입할 가능성이 있는 성동조선에 대해 회생을 위한 시민모음이 발족해 향후 재기 가능성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9일 출범한 시민모임은 시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돼 성동조선을 사들여 고용·산업·미분양 위기 등을 해결하고 지역경제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조선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러나 법정관리를 받는 현 상태에서 파산절차에 돌입할 가능성도 큰데다 성동조선 부지가 헐값에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 팔리거나 일부 부지에 외주업체만 들어설 가능성도 있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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