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中 시중쉰의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이 지닌 당대가치①
[특별기고] 中 시중쉰의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이 지닌 당대가치①
  • 스제 중국 위남시인민정부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 승인 2018.08.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주석을 알려면 시중쉰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글은 중국 시진핑 주석의 부친인 시중쉰의 일생 중 가장 중요한 항일투쟁의 ‘헝산장거’와 ‘광동개방’을 통해 오늘의 중국을 알고자 하기 위해 3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중쉰 서북국에서의 나날들’의 작가이자 산시성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인 스제(石杰)의 기고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무관함을 밝혀둔다.<편집자주>
  
[스제(石杰) 중국 위남시인민정부정책연구실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헝산장거’와 ‘광동개방’은 시중쉰의 일생중 가장 빛나는 2개 업적이다. 이 2가지 업적은 시중쉰이 일생에서 이룬 가장 찬란한 성과이다.
 
시중쉰은 진리를 추구하는데 매진했고 혁명적 신념을 견고히 지킨 충성된 공산주의자의 본모습이며 특히 이 2가지 업적이 내포하는 깊이있는 사상은 이 2가지 업적이 오늘날의 건설과 발전에 본보기로 삼을 수 있는 가장 귀중한 가치가 되고 있다.
 
▲ 스제 중국 위남시인민정부 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시중쉰은 서북혁명사업의 창시자이며 중국 개혁개방사업의 선구자다. 그는 중화민족의 해방사업 및 신중국의 탄생과 건설에 일생을 기여했으며, 개혁개방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노선확립에 불훈의 공훈을 세웠다.
 
그의 일생에는 2가지 빛나는 업적이 있다.
 
첫째는 해방전쟁초기에 후징둬(胡景铎)장군병변을 완벽하게 기획하고 조직하여 실시하여 ‘헝산장거’ 및 서북을 뒤흔들었으며 전국에 영향을 주어 그의 ‘혁명생애에 가장 만족한 일획’으로 남게 되었다.
 
둘째는 20세기 70년대말과 80년대초에는 남쪽지방을 주관하고 광둥(广东)성의 개방을 강력히 주장하였고 광둥(广东)경제특별구를 개설하여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길을 열어줌으로써사시(史诗)와 같은 개혁개방의 막을 열었으며 ‘특별구 창건 1인자’로 불리고 있다.
 
이 2가지 업적은 그의 일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문을 이루어 냈을 뿐 만 아니라 시중쉰의 진리를 추구하는데 매진하였고 혁명신앙을 견고히 지킨 한 충성된 공산주의자의 본 모습을드러냈으며 더 중요한 것은 이 2가지업적이 오늘날 건설과 발전에 본보기로 삼을수 있는 가장 귀중한 가치가 되고 있다.
 
‘헝산장거’이라는 이 쾌거는 서북혁명의 선구자가 신민주주의시기에 형성된 일종의 위대한 혁명의 자각이었고, 그 시대의 역사적 필연이었고 중국공산당의 역사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선명한 좌표였다.
 
우선, ‘헝산장거’이라는 위대한 '쾌거'를 통하여 적군과 아군의 현격한 실력차이를 발견할 수있고 극히 복잡한 정치적환경에서 일촉즉발의 내전에 직면하여 이 위대한 역사과정에 참여한 사람은 习仲勋(시중쉰)、胡景铎(후징둬)、刘文蔚(류원워이)、范明(판밍)、师源(쓰웬)、曹力如(차아우리루)등 진리를 추구하고 견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서북의 민족혁명엘리트의 선구자들이었다.
 
이들에게서 서북 민족전통의 “용맹스럽고 소박하며 의협심이 뛰어난 성품”의 특징이 뚜렷했고, 풍부한 산시(陕西)성 민간문화의 자양분이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신념을 선택하여 지켜내고 구국구민(救国救民)의 초심을 끝까지 변치 않게 한 것이다.
 
그 당시 시중쉰(習仲勳)은 당내 모든 간부들에게 “이러한 토지는 중국팔로군과 공산당이 있는데 적의 점령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르크스사상의 지도와 중국공산당의 인도하에 중국혁명이 꼭 성공할 것이라고 믿었고 그가 마르크스주의 신념에 대한 경건을 나타냈다.
 
후징둬(胡景铎)는 혈혈단신으로 광명을 지향하며 전전하며 추구했다.
 
그는 시중쉰(習仲勳)과같은 동네에 살았고 동창생이었다. 그들은 함께 혁명활동에 참가했고, 특히 중국공산당이 역사발전에 기여한 노력과 거대한 역할을 알고 나서 그에게는 순진한 신뢰감이 생기게 되었고 신뢰에서 신념의 공동의 정신적추구가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왜항쟁시기에 후징둬 등 사람들을 시중쉰이 직접소개하여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는지 이해하기 쉽다.
 
그들이 정신적신념으로 이 조직과 의기투합 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고 또 이를 통해 일종의 새로운 거대 에너지가 주입되었으며 활달한 혁명기상과 독특한 정신적 기질을 나타내었다.
 
민족엘리트들의 신앙심의 횃불이 활활 타오르고 있는 것은, 국가와 가정이 재난을 당하고 긴밤과 끝없는 혼돈속에서 새중국의 광명이 태동하고 있음을 예시하였다. ‘헝산장거’의 위대한 '쾌거'는 각성시키는 힘, 즉 신앙의 희망과 민족부흥의 한줄기 빛이기도 하다.
 
이어 헝산장거의 위대한 '쾌거'를 돌아보면 시중쉰, 후징둬 등 산시(陕西)에 호적을 둔 혁명청년들이 출신은 다르지만 거센바람이 일고 구름이 피어 올랐던 위대한 신해혁명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북의 지나온 혁명전통을 계승하고 특히 위유런(于右任), 징우무(井勿幕) ,후징이(胡景翼) 등 사람들을 지도자로 있는 산시(陕西)정국군 폭정에 저항하여, 민주혁명사상에 대해 최초의 직관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애국민주사상에 확고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이들은 무거운 역사와 대혁명의 풍운속에서 자라면서 일찍이 진보를 추구하고, 혁명을 지향하며 강권을 두려워 하지않으며, 어떤 위압과 좌절에도 굴하지 않았다.
 
시중쉰은 대혁명에 실패하고 백색공포가 창궐할 시기에 공산당에 가입했다. 그는 겨우 16, 17세의 나이에 류즈단(刘志丹)、쎄즈창(谢子长) 등 다른 동료들과 함께 어려움을 무릅쓰고 생사를 넘나들며 끈질기게 탐구하여 마르크스주의를 굳게 믿는 걸출한 대표이고 군중속에서 나온 의지가 굳건하고 견실한 지도자가 되었다.
 
후징둬는 애국우민 사상의 장기적 발전에 따라 구민주주의 실패의 원인은 선진계급과 그 정당의 지도가 없다는것과 당시 인민군중의 염원과 역사적 발전조류에 순응하지 못한데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고 반동. 부패한 국민당이 쇠락될 수 밖에 없는 필연성을 똑똑히 알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후징둬장군이 직접 국민당 행렬 가운데서 직접 강의한 이유이다. 그가 말하기를 “우리는 삼진(산시성의 옛명칭)건 아니다. 우리는 정의를 위하여 싸우는 전장에서 뜨거운 피를 쏟아야한다.”,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중요시해야 한다. 그는 국민당 장제스(蒋介石)의 외세를 몰아 내면 반드시 먼저 내부반대 세력을 몰아내야 한다는 정책이 인심을 얻지 못하고 공산당을 소멸하고 내전을 하는 것은 더욱 인심을 얻을 수 없었다. 공산당 팔로군은 평화를 사랑하고 내전을 반대하며 견결히 일본에 저항하는 인민의 군대이다.”
 
그는 공산당의 지도하에 즉시 부하들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킬 것을 요구했다. 
 
그래서 헝산봉기라는 위대한 쾌거는 역사의 시대흐름과 인민의 염원에 부응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공포에 휩싸이긴했지만 완벽했다. 쩌우언라이(周恩来) "헝산의 항일투쟁은 최고다"라고 했다. 시중쉰은 평생에 병변을 여러번했지만 가장 성공적인 것이 헝산항쟁이라고 말했다.
 
‘헝산봉기’라는 위대한 ‘쾌거’를 보면 역사의 기로와 중요한 고비마다 언제나 역사의 합력을 느낄 수 있다.
 
헝산봉기는 국민당이 대세가 약화되거나 다른 방법이 없고 다른 선택이 없는 상황에서 승리를 쟁취한 것이 아니다. 정치적, 군사적으로 상당히 큰 영향과의 의가 있으며 서북지구 나아가 전국인민해방전쟁의 승리과정을 가속화시켰고 ‘헝산봉기’의 위대한 성과가 당·정·사회민생의 각 영역을 내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원인은 마오쩌둥 동지는 치류스(骑六师)지도간부를 접견한 자리에서 "징둬동지, 당신은 적이 강한 상황에서 덩보산(邓宝珊)의 배에서 내려, 시중쉰의 배를 탄 것은 옳은 선택이다. 너의 혁명 활동은 서북의 옛군대 사람에게 하나의 밝은 길을 밝혀 냈다.“
 
이런의미에서 볼때, ‘헝산장거’의 가치와 의미는 후기의 봉기보다 우리가 연구하고 기념할 가치가 있다.
 
우리는 시중쉰 동지가 중국공산당의 통일전선의 정수에 대한 깊은 이해 및 능숙한 운용, 그의 빼어난 리더십과 탁월한 정치적 지혜를 다시한번 느낄 수 있다. 
 
사실이 증명하다 싶이 그 당시에 시중쉰, 후징둬 두 젊은이가 각기 다른 진영에 있었지만 역사의 전환점에서 인민의 행복과 민족부흥을 위해, 길은 다르지만 이르는 곳은 같기에 결국 같은 길을 걸었던 것이다. 
 
마오쩌둥(毛澤東)이 직접 의사결정 하고, 시중쉰이 기획하고 지휘했으며 후징둬가 조직, 실행한 ‘헝산장거’는 중국공산당의 역사발전사에 선명한 역사적 금자탑을 세웠으며 민심의 계약과 집단의식의 응집과 책임감당을 체현하였다.
 
지금의 형세하에서 우리에게 국가의 근본과 장기적인 이익을 주요 요지로 분쟁과 내적소모를 피하면, 공감대를 최대화 응집할 수있고 단결할 수 있는 모든힘을 단결시켜 중화민족부흥의 강력한 긍정에너지를 형성해 이를 바탕으로 국공양당이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합리성을계시해주고 있다. 
 
글쓴이:스제(石杰 1961), 산시성시안사람, 위남시인민정부정책연구실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공학박사. 주로 인사계통공정, 지역경제, 문화창의산업연구.
 
번역: 만연교(万延娇),한국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박사생, 한국경희사이버대학교 외국인교수 겸 리옌엔터테인먼트중국사업부주임 
 
 
“壮举横山”与“开放广东”所蕴含的当代价值 
——从习仲勋革命生涯中两大最为光辉的闪光点说起 
 
“壮举横山”与“开放广东”是习仲勋一生中最为闪光的两大光辉业绩。这两大闪光点成就了他一生最为精彩的华章,且彰显出习仲勋执着追求真理、坚守革命信仰的一个忠诚共产主义者的本色,特别是这两大闪光点所蕴含的深刻的思想,成为当今建设和发展最为值得借鉴的宝贵价值。 
 
习仲勋是西北革命事业的奠基人,是中国改革开放事业的先行者。他为中华民族解放事业以及新中国的诞生和建设贡献了毕生精力,为改革开放和确立中国特色社会主义道路建立了不朽功勋。 
 
他一生有两大最为闪光的光辉业绩:一是在解放战争初期,完美策划和组织实施了胡景铎将军兵变,壮举横山,震撼西北、影响全国,成为其“革命生涯中最得意的一笔”。
 
二是20世纪70年代末80年代初,主政南粤,力主开放广东,创办经济特区,为中国的现代化建设“杀开了一条血路”,开启了史诗般改革开放的实践篇章,被称为“倡建特区第一人”。
 
这两大闪光点不但成就了他一生最为精彩的华章,且彰显出习仲勋执着追求真理,坚守革命信仰的一个忠诚共产主义者的本色,更为重要的是这两大闪光点所蕴含着深刻的思想,成为当今建设和发展最为值得借鉴的宝贵价值。 
 
“横山起义”这一壮举,是西北革命先行者在新民主主义时期所孕育形成的一种伟大革命的自觉,是时代的历史必然,是中国共产党在自身历史发展进程中树起的鲜明坐标。
 
首先,透过横山起义这一伟大“壮举”,就会发现在敌我实力悬殊和政治环境极其复杂的形势下,
 
面对一触即发的内战,参与这样一个伟大历史过程的是习仲勋、胡景铎、刘文蔚、范明、师源、曹力如等一批追求真理,有着坚定信仰的西北民族革命精英的先行者。
 
在他们身上,西北民风传统的“强悍质朴,崇侠尚义”特点非常明显,而丰富的陕西民间文化的滋养,使他们选择与坚守自己的信仰,救国救民的初心始终不改。
 
当时,习仲勋就对党内广大干部指出:“这样的一块土地是不允许敌人占领的,除非在中国没有了八路军和共产党。” 
 
在他看来,相信在马克思主义思想的指导和中国共产党的带领之下,中国革命必然走向成功,体现出他对马克思主义信仰的虔诚。
 
胡景铎辗转追寻,矢志不渝,向往光明。他与习仲勋同乡、同学,曾一起参加过革命活动,特别是看到中国共产党对历史进程所付出的努力和所发挥的巨大作用,让他产生了一种纯真的信任感,于是就有了从信任到信仰的共同精神追求。不难理解,为什么能在即将起义之时,胡景铎等人能由习仲勋亲自介绍加入中国共产党。 
 
这表明他们在精神信仰上能与这个组织相契合,且正是这种相契合注入了一种新的强大能量,呈现出一种开阔的革命气象和独特的精神气质。 
 
这批民族精英信仰火炬的熊熊燃烧,便预示着在家国罹难、长夜漫漫与动荡中,新中国的光明正在孕育。 
而横山起义这一伟大“壮举”所蕴含的,也恰恰就是一种唤醒的力量,一种信仰的希望和民族复兴的一缕曙光。 
 
其次,回望横山起义这一伟大“壮举”,就会看到习仲勋、胡景铎等陕西籍革命青年,尽管他们出
 
身不同,但深受风起云涌的伟大辛亥革命的影响,继承了西北历次革命传统,特别是于右任、井勿幕、胡景翼等人领导的陕西靖国军反抗暴政,对民主革命思想有了最初的直观认识,对他们爱国民主思想也产生了毋庸置疑的作用。 
 
他们成长在厚重历史与大革命风云中,很早就追求进步,向往革命,不畏强权,勇往直前,对于任何压力和挫折都无所畏惧。 
 
习仲勋在大革命失败、白色恐怖猖獗之时加入中国共产党,年仅十六七岁,就同刘志丹、谢子长和其他同志一道,受命于危难,出生入死,艰难探索,成长为一个坚定信仰马克思主义的杰出代表和从群众中走出来坚忍稳健的领袖。
 
胡景铎则随着其长期爱国忧民思想的发展,也很快认识到了旧民主主义失败在于没有先进阶级及其政党的领导,失败在于没有顺应当时人民群众的愿望和历史发展的潮流,也早就看清了反动腐败的国民党走向衰落结局的必然性。 
 
这就是为什么胡景铎将军能亲自在国民党队伍中讲课,他讲“我们是三秦健儿,热血要洒在为正义而战的疆场上”,“以国家民族利益为重”;他讲国民党蒋介石的攘外必先安内政策不得人心,讲消灭共产党,打内战更不得人心;他讲共产党八路军是热爱和平,反对内战,坚决抗日,是人民的军队。
 
他请求在共产党的领导下立即率部起义。
 
因此,横山起义这一伟大“壮举”是顺应历史时代发展趋势和人民愿望的。尽管这一过程惊心动魄,但却十分完美。周恩来曾说:“横山起义的工作是第一流的。”[1]习仲勋说,他一生搞过多次兵变,最成功的就是横山起义。
 
其三,感悟横山起义这一伟大“壮举”,就会认识到每当在历史的十字路口和关键时刻,总是充满了各种历史的合力。 
 
横山起义并非是在国民党大势已去或无可奈何、别无选择情况下夺取胜利的,却能在政治上和军事上都产生相当大的影响和意义,加速了西北地区乃至全国人民解放战争的胜利进程,而且可以说,“横山起义的伟大成果涵盖了党、政、军和社会民生的各领域”。 
 
其原因,正如毛泽东同志在接见骑六师领导干部时所说:“景铎同志,你能在敌强我弱情况下,下邓宝珊的船,上习仲勋的船,你选择这个道路是很正确的。你的革命行动给西北的旧军队指出了一条光明大道。” 
 
因此,从这个意义上讲,“壮举横山”的价值和意义要比晚期的起义更值得我们研究和纪念。
 
从中可以让我们重新去感悟习仲勋同志对我党统一战线精髓的深刻理解及其娴熟运用,以及他高超的领导才能和卓越的政治智慧。 
 
事实也证明,尽管当时,习仲勋、胡景铎两个年轻人身处不同的阵营,但在历史的转折关头,为了人民幸福和民族复兴,殊途同归,最终走到了一起。 
 
可以说,这场由毛泽东主席决策,由习仲勋亲自策划和指挥,由胡景铎组织实施的横山起义壮举,在中国共产党自身历史发展史上树起了一座鲜明的历史丰碑,它体现的就是民心的一种契约,一种集体意志的凝聚和责任的担当。 
 
在当今形势下它启示我们,只要以国家的根本和长远利益为旨归,避免纷争与内耗,就能最大限度凝聚共识,团结一切可以团结的力量,形成中华民族复兴进步的强大正能量,以及由此基础上国共两党可以再次走向合作的可能性和合理性。
 
石杰(1961—)著,男,陕西西安人,渭南市人民政府政策研究室干部,渭南师范学院兼职教授,工学博士,主要从事系统工程、区域经济、文化创意产业研究。  
 
万延娇译,女,韩国庆熙大学法学院博士生,韩国庆熙网络大学外籍教授,兼任莲影视传媒公司中国事业部主任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