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그룹 회장에 구광모 선임...구본준 부회장 LG경영일선 퇴임

김연실 기자 | 기사입력 2018/06/29 [12:52]

LG 그룹 회장에 구광모 선임...구본준 부회장 LG경영일선 퇴임

김연실 기자 | 입력 : 2018/06/29 [12:52]

[파이낸셜신문=김연실 기자] 구광모 상무가 LG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 재계서열 4위인 LG그룹을 이끌게 됐다.

 

LG 지주회사인 LG는 2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LG전자 구광모 ID사업부장의 신규 등기이사 선임안이 가결됐고, 이어 열린 이사회에서 LG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 LG그룹 새 회장에 구광모 상무가 선임됐다.(사진=LG)

 

LG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구광모 대표이사 회장은 선친인 고(故) 구본무 회장의 별세로 공석이었던 주주대표로서의 LG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게 되었고,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되어 LG가 고객과 사회에 가치를 제공하며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에 나서게 됐다. 

 

LG는 선대 회장 때부터 구축한 선진화된 지주회사 지배구조를 이어가며, 계열회사는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 체제를 유지한다.  

 

LG는 구광모 대표이사 회장을 선임함에 따라 현재 대표이사 겸 COO(최고운영책임자)인 하현회 부회장과 함께 복수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된다.

 

한편, 구본준 LG 부회장은 금일 이후 LG그룹 경영일선에서 전면 물러나며, 연말 임원인사에서 퇴임하게 된다.

 

구광모 대표는 지주회사 경영자로서 미래준비, 인재투자, 정도경영에 중점을 두고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LG의 사업에 대해 전문경영인들과 함께 호흡하고 고민하며, CEO와 사업본부장 등 주요 경영진을 발굴∙육성, 지원하는 한편 정도경영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구광모 대표는 지주회사 경영현안들을 챙겨나가면서, 상당기간 미래 준비를 위한 경영 구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 대표는 이날 이사회 인사말을 통해 “그 동안 LG가 쌓아온 고객가치 창조, 인간존중, 정도경영 이라는 자산을 계승.발전시키고,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개선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구 대표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실용주의적인 사고를 지녔다는 평이다. 

 

평소 직원들과 격의 없이 토론하고 결정된 사항은 빠르게 실행에 옮길 것을 강조하며, 내부 기반의 연구개발과 함께 외부와의 협업과 협력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알려졌다. 

 

선대 구본무 회장으로부터는 평소 겸손, 배려, 원칙에 대해 자주 가르침을 받았다.  

 

많이 만나고 잘 듣고, 인재들이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며 “엘리베이터에서 아는 직원들을 만나면 항상 먼저 인사해라. 모두의 하루를 기분 좋게 할 수 있다”는 당부를 듣기도 했다.  

 

또 신의를 중요시한 선대 회장이 고객과 임직원 등 안팎의 인사들을 진정성 있게 대하는 모습을 보며 많은 가르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 상무가 현재 보유한 ㈜LG의 지분은 현재 6.24%지만 최근 별세한 선친 고(故) 구본무 회장의 지분(11.28%)을 모두 상속받으면 곧바로 최대주주의 지위를 얻게 된다. 현재 2대 주주인 구본준 부회장의 지분율은 7.72%다. 

 

LG의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은 지난 1분기 말 기준으로 32명이었고, 이들은 총 46.68%의 지분을 보유했다. 이 가운데는 구 상무의 친부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3.45%)도 포함돼 있다.  

 

구 상무가 6.24%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3대 주주가 된 것도 LG그룹이 '장자 승계' 전통에 따라 일찌감치 준비를 해왔기 때문이다.  

 

지주회사 전환 당시인 2003년 0.27%의 지분을 보유했던 그는 2004년 구본무 회장의 양자로 입적되면서 2.8%로 늘렸고, 이후 희성전자 지분 등을 잇따라 매각한 자금과 친인척의 증여 등을 통해 6%대까지 확보했다.

 

█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주요 프로필 

 

- 생년 : 1978년 

- 학력 : 미국 로체스터 인스티튜트 공과대학 졸업

- 주요 경력 

∙ LG전자 재경부문 대리 입사 (2006년) 

∙ LG전자 HE사업본부 부장 (2013년) 

∙ ㈜LG 시너지팀 상무(2015년), LG전자 B2B사업본부 ID(Information Display)사업부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