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피해 2년새 230% 증가...SNS·블로그 피해 73%
모바일 쇼핑 피해 2년새 230% 증가...SNS·블로그 피해 73%
  • 김연실 기자
  • 승인 2018.04.23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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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2017년 전자상거래 피해상담 8,364건 분석, 유형 발표
 
모바일 쇼핑 소비자 피해가 2년 사이 230%가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피해 중 계약 취소, 반품∙환불 거절이 64.3%로 가장 많고, 해외구매 피해는 연말에 집중됐다. 
 
서울시는 2017년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 상담 분석결과를 이같이 발표하고 전자상거래 피해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 23일 밝혔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타 홍보동영상(사진= 전자상거래센타)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전체 상담 8,364건의 소비자 피해 중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25%에서 2017년 59%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시기별로는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유명 쇼핑시즌이 몰려있는 11월과 12월에 소비자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규모는 47조8천3백여 억 원으로, 이중 모바일 쇼핑은 63.3%를 차지한다. 
 
전체 상담 8,364건 중 ‘계약취소 및 반품・환불’ 관련 소비자피해가 5,377건(64.3%)로 가장 높았으며, ‘운영중단·폐쇄·연락불가’ 923건(11.0%), ‘배송지연’ 681건(8.1%), ‘제품불량·하자’ 572건(6.8%) 순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쇼핑 중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등의 SNS와 블로그를 통한 비중은 73%(814건 중 594건)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기기에서 상품의 검색부터 계좌이체, 카드결제 등 구매까지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어 이러한 증가추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소비자가 교환이나 반품을 요구하는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상품 수령 후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함에도 SNS를 통한 판매의경우 판매자가 이를 일방적으로 거부하는 사례가 많아 구매 전 환불에 대한 절차와 규정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등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타
 
작년 전자상거래 구매유형을 보면 일반 쇼핑몰 58.9%로 가장 높으며 그 뒤를 오픈마켓/경매 13.9%, 소셜마케팅(SNS) 9.7%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실제 2017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SNS 및 블로그에서 상품 구매 후 피해를 입어 접수 된 상담 중 ‘계약취소·반품·환급’ 피해비중은 74.3%(814건 중 605건)로 일반 쇼핑몰(64.9%)과 오픈마켓(63.5%), 소셜커머스(54.1%)에 비해 높은 편이다.
 
또한, 전체 연령대 중 10대는 오픈마켓·소셜커머스에서 상품 구매 후 발생한 피해 비율은 가장 낮은 반면, 개인간거래로 인한 피해는 20.9% (201건 중 42건)로 다른 연령대(0.8%~3.9%)와 비교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피해품목은 의류/속옷이 45.3%로 가장 높으며, 그 뒤를 신발/가방/패션잡화/귀금속이 21.9%를 차지했다.
 
▲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타
 
10대 소비자가 겪은 ‘개인간거래’ 피해는 교환 및 환불 거부(36%)와 입금 후 연락두절(36%) 피해가 가장 많았다.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약한 10대 청소년들이 중고나라와 번개장터와 같은 개인 간 거래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 상품을 구매하려 했다가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상에서의 개인 간 거래는『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보호를 받을 수 없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 간 거래 시에는 판매자와 직접 대면하여 제품 확인 후 구매하거나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구매 사기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는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사이버먼데이(Cyber Monday) 등 해외 유명 쇼핑시즌이 몰려있는 11월과 12월에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형 오픈마켓에 해외구매대행 판매업체들이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오픈마켓의 피해도 연말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12월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피해는 각각 112건, 68건으로 1월~10월 대비 증가한 가운데 동일기간 오픈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 피해도 각각 114건(11월), 182건(12월)으로 1월~10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대적인 할인행사가 몰려있는 연말 쇼핑시즌은 해외구매가 폭증하는 기간으로 상품 배송이 적게는 2~3주, 길게는 2달까지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고, 해외 사기 사이트 관련 피해도 연말에 집중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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