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중국 19차 당대회와 연안(延安)정신①
[특별기고] 중국 19차 당대회와 연안(延安)정신①
  • 스지에 중국 웨이난시간부
  • 승인 2018.03.1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 있어 3월은 양회가 열리는 정치계절이다. 올 양회는 헌법의 개정 등 중요하고 굵직한 정책이 제출되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 경제의 3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싫든 좋든 중국을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한중관계는 사드이전과 이후로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 양국민 모두 인식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진핑 주석의 중국몽과 화합은 연안에 뿌리를 두고 있다.
 
중국에 있어 연안은 중요한 지역이다. 황토고원인 산시성 연안은 중국 공산당 부흥지역이며 연안시 양자허(梁家河는)는 시진핑 주석이 하방으로 내려온 지역이다. 또한 산시성 성도인 시안 옆 웨이난시 부평(富平)현은 시진핑 주석의 어린시절을 보낸 고향이다.
 
시진핑 주석을 알려면 시중쉰을 알아야 하고, 시중쉰을 알려면 시안의 연안정신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중쉰 서북국에서의 나날들’의 작가이자 산시성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인 스지에(石杰)에게 19차 당대회와 연안정신에 대해 기고를 부탁했다. 이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무관함을 밝혀둔다.<편집자주>
 
▲ 스지에(석걸 石杰, 작가,산시성(陜西) 웨이난(渭南)시인민정부 간부)
▲ 스지에(석걸 石杰, 작가,산시성(陜西) 웨이난(渭南)시인민정부 간부)

 

[스지에(石杰)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 19차 당대회는 역사 깊은 안목으로 전향적인 당의 두 번째 백년목표를 기획 업그레이드하였으며 우리당의 획기적인 의미를 가진 지도사상을 확립하였다.
 
시진핑의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중국화를 실현하였으며 시대화, 대중화를 한번 더 역사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이는 최근 40여년의 개혁개방과 고난을 겪었고 우리당과 국가사업에서 이미 역사적인 변천이 발생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19차 당대회는 획기적인 발전의 지향점, 전환점, 출발점에 집중하였다.
 
당이 지나간 96년의 여정을 돌이켜 보면 13개 춘추의 연안시절은 마르크스주의의 탄생이며 중국화된 시기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첫 번째 이론의 성과이다.
 
마오쩌둥 사상의 형성과 성숙시기는 중화민족의 발전과정에 있어 깊이 영향을 받아 변화시켰으며 오래 동안 밝혀 줄 연안정신이 포함됐다. 이는 중국특색의 발전노선과 정당건설에 중요한 기초작용과 이정표라는데 의의가 있다.
 
19차 당대회는 우리당과 민족발전 역사상의 첫 지향점, 전환점,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19차 당대회와 연안정신을 말하는데 있어 그의 지향점, 전환점과 출발점이 내포한 의미에서도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는 영원히 고갈되지 않는 창의적인 이론이자 활력이다.
 
중국 공산당은 일관되고 정확히 사회주의 갈등의 전환과 시대의 핵심 발전을 장악하며 중화문명 공동체 이전에 인류운명의 주동적 담당으로 여기는 것을 진심으로 느끼고 있다.
 
첫째, 지향점이란 과거역사의 성장과 돌파가 최종적으로 선구자적인 사상이론의 성과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중국 공산당이 영도하는 혁명, 건설, 개혁의 과정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여 부단히 세계와 함께 발전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항상 중국이 중대한 역사시기에 직면할 때 사상노선의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로잡아 정상으로 되돌리고 근본적으로 바로잡는 것으로 출발한다.
 
항상 탁월한 지도자가 핵심인 당 중앙의 영도하에 힘을 다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드디어 우리당과 국가가 이론에서 실천까지의 위대한 창조를 실현하였다.
 
당의 19차 보고에서 중국특색사회주의는 개혁개방 이래 당의 전부이론이며 실천의 주제라고 명확히 밝혔다.
 
사실 증명한 바 비록 최근 40년의 개혁개방은 나라와 사회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킨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이다.
 
18차 당대회에 이르기까지 시진핑을 핵심으로 한 당중앙은 결단성 있게 국지적 개혁부터 정체성개혁으로, 감성개혁에서 이성개혁으로, 점차적 개혁에서 점차 개혁과 쾌속개혁이 서로 결합한 개혁으로, 증량개혁에서 분배와 동기가 서로 결합한 개혁으로 추진하였다.
 
그래서 5년 동안 우리가 얻은 성과는 전방위적이며 선구적인 것이고, 발생한 변혁은 심층적이고 근본적인 것이며, 끼친 영향 또한 깊고 중대한 것이다.
 
19차 당대회의 보고중 제일 핵심적 부분인 시진핑 신시대의 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은 사실상 개혁개방의 심화발전을 위해 추진 형성되었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다.
 
이는 체계적인 위대한 성과이며 40여년 개혁개방의 시대에 성장과 돌파이며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시대화, 대중화의 다시한번의 비약이다.
 
개혁개방은 중국 공산당의 역사상 위대한 각성이며 중국사회주의 제도 체제에 대한 끊임없는 개선이다.
 
개혁개방 근 40년이래 덩샤오핑(鄧小平)의 ‘논쟁하지 않는다’로부터 후진타오의 ‘쓸데 없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시진핑의 ‘회피하지 않는다’까지 이른다.
 
우리는 경제를 주제로 하여 국부개혁을 강조하는 것으로부터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생태의 변천의 전면적인 개혁으로 나아갔다.
 
발전의 추세도 대내적으로는 더욱 전제적이고 이성적이며 공평적이고, 대외적으로는 더 자신있고 적극적이며 발걸음을 맞추면서 나아가는 것을 명확히 볼 수 있다.
 
당의 발전노선이 논리를 변천하는 것은 일맥상통한 것이고 또한 시대와 같이 발전하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은 시종일관 인민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을 최고 기준이라 여기고 일관되게 사람의 전면발전을 경제사회 발전의 최종목표로 하며 한걸음 더 나아간다.
 
공산당이 모든 것을 실제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객관적 규칙이 현대사회 비판의 이론자각성을 존중하며 충분히 마르크스이론창의의 근본적 특성을 보여줬다는 것을 명시한다.
 
국가 실력의 증가는 상당부분이 그 나라의 개혁능력에 따른다. 개혁을 통하여 즉시 정책에서의 잘못을 발견하고 수정하고 부단히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 저항과 장애를 극복한다.
 
바로 시진핑 주석의 핵심인 당 중앙이 제출한 일련의 선구적인 새로운 사상, 관점, 논점과 요구가 중국특색사회주의노선을 실현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일관되게 시대에 앞서가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게 하였으며 우리당이 40년 동안의 개혁개방을 거쳐서 점점 주동적으로 확실히 개혁의 방향과 흐름 그리고 강도를 장악하였다.
 
마르크스주의의 진리의 힘과 강한 생명력의 활발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시진핑 주석은 일찍이 중국특색사회주의를 설명할 때부터 밝혔다.
 
“지금의 이 길은 아주 어렵게 온 길이다. 이는 개혁개방 30여년의 위대한 실천중에서 걸어나온 길이며 중화인민공화국성립 60여년의 지속적인 탐색 속에서 얻은 것이다. 또한 근대 이래 170여년의 중화민족의 발전과정에서 심히 총괄하여 걸어 나온 것이며 중화민족 5000여년의 유구한 문명의 계승 속에서 얻은 것이므로 아주 깊은 역사연원과 광범한 현실기초가 있다”
  
마르크스 중국화의 창시자와 개척자로서 마오쩌둥은 연안시기 제일 처음으로 마르크스 중국화의 과학주제를 제기하였으며 마르크스주의를 다시 정의하고 해석하고 '중국화'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풍부한 중국의 역사문화, 중국혁명 발전을 마르크스주의와 결합하여 마르크스주의가 실제로 중국화 되게 하였다.
 
그의 방법론과 세계관 그리고 그의 중국혁명의 방향성지도를 추진시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첫 역사적 비약이다.
 
첫 번째 중대한 이론성과인 마오쩌둥 사상을 형성 하였다. 이는 마르크스 중국화 역사의 중요한 이정표이고 중국특색의 발전에 있어 정당 건설의 중요한 기초적 함의를 부각하였다.
 
우리의 당이 연안에 도착하기 전 중국혁명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아주 미숙하였다. 항상 ‘좌’경적인 과오나 우경의 잘못을 저질렀다. 사실 이는 대체적으로 공산국의 여러 가지 지시에 그대로 베낀 결과이고 모두 교조주의의 표현이라는 것을 사실로 증명 하였다.
 
이것은 우리당이 아직 마르크스주의와 중국혁명의 구체적인 실제를 잘 결합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인식에서도 아직 유치하고 천박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분명한 것은 연안시기의 특정한 역사경지에서부터 마오쩌둥을 대표로 한 중국 공산당원은 부분집행의 특수성에서 시작하여 소련과 공산당의 경험과 공산국의 여러 가지 지시를 신성화한 교조주의를 타파하였다.
 
당의 역사경험, 특히 당 역사상 몇 번의 큰 노선 착오를 전면적으로 또한 체계화적으로 총결하여 결론을 내렸다.
 
많은 당원간부는 보편적으로 마르크스이론 수평을 제고하였고, 사상방법과 정치노선을 바로잡아 중국혁명의 역사곤경에서 빠져 나올 뿐 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를 풍부하며 발전 시켜주어 당이 정치적, 사상적, 조직적으로 전례 없는 단결과 통일을 이뤘다.
 
결국 중화민족의 굴욕역사를 새로 썼으며 중국의 발전방향을 바꾸었으며 세계의 구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 모든 것이 획기적인 의의를 갖고 있다. 그리고 연안정신이 바로 우리당이 이 황금시기에서 부단히 풍부하고 발전 형성한 것이다.
 
연안황토고원, 이 땅은 중화민족 ‘화합’ 문화의 발원지이다.
 
그는 이국의 선진문화와 이념을 포함하였고 마르크스주의를 혁명이론으로 만 보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국 근대사회의 선진문화와 맞닿은 것으로 여기며 마르크스주의와 중국문화간의 서로 부딪히고 융합하며 재생하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연안정신은 처음부터 마르크스주의를 핵심으로 한 정당문화 그리고 더 많은 중국수법, 중국기세, 중국스타일을 부여하였다.
 
중국 공산당과 민족전통의 우수한 문화의 혈육관계를 구축하였고 중국공산당 인민의 특유한 성격, 정신, 사상, 이미지와 내적인 기질을 그려냈다.
 
이는 연안정신이 그의 독특한 정당 문화사회경로를 통하여 우리당이 특정된 역사시기에 사회에 응집, 통합, 설명, 계승의 작용을 실현한다는 것을 표시한다.
 
또한 사회문화의 시범가치와 전환가치가 있으며 우리 공산당을 위하여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를 위하여 사상의 속박을 벗어나게 하였다.
 
동방문화특색의 발전도로를 개척하였고 나날이 더욱 성숙해지는 중국공산당이 독립으로 신세대를 개척하려는 추구를 부각하였다.
 
앞서 말한 내용을 종합하면 ‘지향점’으로 우리당의 96년 눈부신 역정중에서 제일 전세를 완전히 뒤바뀌는 의의가 두 개 시대에서 발생했다.
 
하나는 마르크스 기본원리와 중국의 구체적인 실제와 결합하는 이론창의 틀을 개괄하여 마오쩌둥 사상과 시진핑 신세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말하는 이유는 마르크스주의 중국화가 진짜로 착지하였고 중국공산당 발전역사상 처음의 사상이론의 성숙 때문이며 바로 연안 13년의 세월 안에서 완성한 것이다.
 
시진핑은 마오쩌둥 등 옛날세대의 새로운 중국공산당원의 시대로 똑같이 연안 7년 단련하고 시련을 겪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연안정신은 틀림없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주의의 듬직한 바탕색이며 역사의 시작점이다.
 
또한 깊게 포함되어 있는 것은 바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가 당대의 또 한번의 비약이며 두시대주제의 승화모두 “중국공산당이 3개의 기본문제를 해결하였다. 즉 어떤 깃발을 들고 어떤 길을 걷고 어디로 가는지”를 표시하였다.
 
동시에 그는 우리가 반드시 오래된 관념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이론건설과 이론창의를 중시하며 타성을 타파하고 단호하게 교조주의와 경험주의를 반대하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특히 실제 노선방침과 정책을 이해하지 못하고 똑바로 배우지 않고 고자세로 행동은 하지 않고 구호만 외치는 또는 관성과 자기도 모르게 기계주의 행위를 집행하는 것은 단호하게 저지하여야 한다.
 
 
 论党的十九大与延安精神
 
党的十九大以深远的历史眼光,前瞻性地规划升级了党的第二个百年目标,确立了我们党具有划时代意义的指导思想——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实现了马克思主义中国化、时代化、大众化的再一次历史性飞跃。它表明历经近40年的改革开放和艰辛探索,我们的党和国家事业已经发生了历史性变革,且又一次聚焦到了一个划时代发展的落脚点、转折点和出发点上。
 
 
回望党走过的96年光辉历程,13个春秋的延安时期是马克思主义真正落地而中国化的时期,也是马克思主义中国化的第一个理论成果——毛泽东思想形成和成熟时期,它深刻影响和改变了中华民族的伟大进程,它所孕育出光照千秋的延安精神,则对中国特色的发展道路和政党建设,具有重要的奠基作用和里程碑意义。
 
毋庸置疑,它是我们党和民族发展史上的第一个落脚点、转折点和出发点。
 
 
论及党的十九大与延安精神,从其“落脚点”、“转折点”和“出发点”所蕴含的意义,我们就能真切感受到马克思主义中国化永不枯竭的理论创新活力,就能真切感受到我们党始终能及时而准确地把握社会主要矛盾的转化和时代发展的脉搏,就能真切感受到基于中华文明以共同体为本位的主体性对于整个人类命运的主动担当。
 
 
一、所谓“落脚点”就是指对以往历史的提升和突破而最终形成开创性的思想理论成果
 
 
中国共产党领导革命、建设、改革的进程,就是马克思主义同中国实际相结合并不断与时俱进的过程。而且总是在中国面临的重大历史关头,把思想路线的拨乱反正和正本清源作为突破口,总是在一位卓越的领导人为核心的党中央带领下,励精图治、攻坚克难, 才孕育了我们党和国家从理论到实践的伟大创造。
 
 
党的十九大报告明确指出,中国特色社会主义是改革开放以来党的全部理论和实践的主题。事实说明,尽管近40年的改革开放,给国家和社会带来的巨大变化有目共睹。但付出的代价也是巨大和沉重的。直至党的十八大以来,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果断从局部性改革推进到整体性改革;由感性改革推进到理性改革;由渐进改革推进到渐进改革与快速改革相结合的改革;由增量改革推进到分配同步相结合的改革。
 
所以,五年来所取得的成绩是全方位和开创性的;所发生的变革是深层次和根本性的;所产生的影响深远而重大。辉煌的成绩足以说明,党的十九大报告最为核心的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实际上就是通过改革开放的深化发展来推动而形成的。这是一个成体系性的伟大成果,是对近40年我国改革开放的提升和突破,是马克思主义中国化、时代化、大众化的再次飞跃。
 
 
改革开放是我们党的历史上一次伟大觉醒,是对中国社会主义体制机制的不断完善。改革开放近40年以来,从邓小平同志的“不争论”到胡锦涛同志的“不折腾”再到习近平同志的“不回避”,可以清晰地看出,从强调以经济为主题的局部改革,嬗变到以社会、政治、经济、文化、生态的全面改革,发展的走向对内更加整体、理性和公平;对外更为自信、主动和同步。党的发展路线嬗变逻辑,既一脉相承,又与时俱进。
 
表明我们党始终以维护人民的利益作为最高标准,始终以人的全面发展作为经济社会发展终极目标,也进一步阐释了我们党一切从实际出发,尊重客观规律对现代社会批判的理论自觉,充分展示了马克思主义理论创新的根本特点。
 
 
国家实力的增强很大程度上来源于这个国家的改革能力。通过改革及时发现政策中的错误并纠正,通过改革不断突破发展中的阻力和障碍。事实证明,正是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提出一系列具有开创性的新思想、新观点、新论断和新要求,使作为实现途径的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始终立于时代前沿和与时俱进,也显示出我们党经历了近40年的改革开放后,现在越来越主动而明晰地把握着改革的方向、节奏和力度,体现了马克思主义的真理力量和强大生命力的鲜活魅力。
 
 
习近平同志早在论述中国特色社会主义时指出:“这条道路来之不易,它是在改革开放30多年的伟大实践中走出来的,是在中华人民共和国成立60多年的持续探索中走出来的,是在对近代以来170多年中华民族发展历程的深刻总结中走出来的,是在对中华民族5000多年悠久文明的传承中走出来的,具有深厚的历史渊源和广泛的现实基础。
 
”作为马克思主义中国化的奠基人和开拓者,毛泽东在延安时期最早向全党提出了马克思主义中国化的科学命题,并对马克思主义重新定位和解读,赋予其“中国化”特定的内涵,即把丰富的中国历史文化和中国革命实践发展与马克思主义相契合,使马克思主义真正落地而中国化,并推动其方法论和世界观及其对中国革命的方向性指导,形成了马克思主义中国化第一次历史性飞跃和第一个重大理论成果——毛泽东思想。这是马克思主义中国化史上的重要里程碑,凸显了中国特色的发展道路和政党建设重要的奠基意蕴。
 
 
事实证明,我们党在未到达延安之前,在处理中国革命问题时还不够成熟,时常犯“左”倾或右倾错误,其实在很大程度上都是照搬照抄共产国际指示的结果,都是教条主义的表现。
 
这就说明我们党还没有把马克思主义与中国革命的具体实际很好地结合起来,认识上还很肤浅和幼稚。
 
显然,自从在延安时期的特定历史境遇中,以毛泽东为代表的中国共产党人从局部执政的特殊性出发,破除了将苏共经验和共产国际指示神圣化的教条主义,对党的历史经验特别是党史上几次大的路线错误,进行全面和系统的总结并做出了结论,广大党员干部普遍提高了马克思主义理论水平,端正了思想方法和政治路线,既指导中国革命走出了历史困境,又丰富和发展了马克思主义,使党在政治上、思想上和组织上达到了空前团结和统一,最终改写了中华民族的屈辱历史,改变了中国的发展方向,影响了世界格局,而这一切都具有划时代的意义。延安精神也正是我们党在这一黄金时期不断丰富和发展而形成的。
 
 
延安黄土高原这块土地是中华民族“和合”文化的发源地,它包容涵化了异域的先进文化和理念,把马克思主义不仅仅看成一种革命理论,更是看成一种契合于中国近代社会的先进文化,看成马克思主义同中国文化之间的相互碰撞、融合和再生。
 
所以,延安精神从一开始就赋予了以马克思主义为内核的政党文化更多的中国作风、中国气派、中国风格,构建起了中国共产党与民族传统优秀文化的血肉联系,塑造了中国共产党人特有的性格、精神、思想、形象及内在的气质。
 
它表明,延安精神以其独特的政党文化社会化途径,实现了我们党在特定历史时期对社会凝聚、整合、解释、传承的功能,以及对社会文化的示范价值和转化价值,为我们共产党人马克思主义中国化打开了思想枷锁,开拓了具有东方文化特质的发展道路,凸显了日益走向成熟的中国共产党独立开辟新时代的矢志追求。
 
 
综上所述,用“落脚点”来概括我们党96年光辉历程中最具扭转乾坤意义的两个时代所产生的马克思主义基本原理与中国具体实际相结合的理论创新­­——毛泽东思想和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是因为马克思主义中国化真正落地,中国共产党发展史上第一次思想理论的成熟,正是在延安十三年里完成的。
 
习近平则作为毛泽东等老一辈中国共产党人的新生代,也是在延安七年历练和考验中走出来的。所以,延安精神无疑是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厚重底色和历史起点,而深蕴其中的正是马克思主义中国化在当代的又一次飞跃,而且两个时代的主题升华也都表明“中国共产党解决了三个基本问题,即举什么旗、走什么路、到哪里去”。
 
同时,它也启示我们必须打破陈旧观念的束缚,重视马克思主义中国化理论建设和理论创新;破除惰性,坚决抵制教条主义、经验主义的错误。特别是对那些没有学懂弄通做实的路线方针政策,仅仅高调空喊口号,或出于惯性和不自觉执行的机械主义行为要坚决杜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