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국 행복가장대학 김자겸 총장

“자녀의 타고난 재능을 지켜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다”

임권택 기자 | 기사입력 2018/01/25 [10:08]

[인터뷰] 중국 행복가장대학 김자겸 총장

“자녀의 타고난 재능을 지켜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다”

임권택 기자 | 입력 : 2018/01/25 [10:08]

[파이낸셜신문= 임권택 기자] 지금 중국에서는 행복가장대학이 화제의 교육대학으로 꼽히고 있다. 중국이 개혁개방의 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강국으로 성장했지만 반면 가정교육은 경제성장에 가려져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김자겸 총장은 세계 6개 국가의 교육전문가들과 함께 중국의 미래를 위해서는 자라나는 아이들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판단, 행복가장대학을 설립 한 것이다. 어린이 교육이 잘 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교육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시작했으나 지금은 아이들 교육까지 담당하고 있다.

 

중국 전역에 많은 어린이 학생과 학부모들이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배우고 있으며 지난해 9월28일에는 행복 가장 대학 주최 중국 대련에서 세계가정교육최고회의를 개최하여, 전세계 교육석학들이 모여 미래의 가정교육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한국판인 베스트셀러 ‘부모학교’의 저자로 잘 알려진 김자겸 총장은 ‘자녀의 타고난 재능을 알고 그것을 지켜주는 게 부모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한다.

 

한국과 교류를 희망하고 있는 김자겸 총장을 만나 가정교육은 물론 재부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김자겸 총장 약력

중국인재연구회·경제인재 전문위원회 교육전문가/ 중국 전문인재싱크탱크 소년아동고시평가센터 전문가/ 교육부 ‘중소학교원 국가 육성계획’ 특별초빙전문가/ 행복가장(학부모)대학교 총장(현)/ 베스트셀러 작가/ 가정교육 베스트셀러 작품 <아이야, 너의 천부는 엄마가 알아> (2014년)/ 행복가정 시리즈 총서<행복가정 지혜>(2015년)/ <중국 엄마 지혜어록>주필(2016년)/ 한국판 <부모학교>

 

-행복가장(학부모) 대학은 어떤 학교인가

 

“행복가장대학은 6개 국가의 교육전문가들이 연합으로 창설한 온라인 교육플랫폼으로 목표는 중국 가정교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최고의 교육 학교이다”

 

-행복가장대학의 주요 과정은

 

“행복 가장대학의 교육과목은 8대 분야로 중화우수 전통문화, 가정교육, 미래학, 언어학, 자녀교육, 재무·비즈니스 분야, 중의(中醫) 양생학원, 예술학원 등이다”

 

-행복가장대학은 언제 개교했으며 동기는

 

“행복가장대학은 지난 2011년 11월에 개교했으며 ‘보다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를 위해 자신을 바꾸고 가정교육 능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학생 대다수는 학부모들이고 부분적인 예비 엄마들도 있다. 현재 온라인 교육의 매일 수강생은 1만 명 정도가 받고 있다”

 

▲    행복가장대학 교사양성반  졸업식 장면

 

-교육 과정 및 온· 오프라인 교육의 차이점은

 

“오프라인교육은 가정교육 지도 교사와 국제예의육성교사 등 교사대오육성이 목표이고, 온라인 교육은 진취심이 강한 가장(학부모)가 교원들과 함께 선진적인 교육 이념과 방법을 배우고 함께 보다 훌륭한 교육 환경을 창출하는데 있다”

 

-오늘날 엄마와 자녀들이 가져야 할 덕목이라면

 

“네 가지를 구비한 엄마가 되어야 한다. 즉 지혜, 사랑, 꿈, 행동이 있어야 한다. 우수한 자녀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모범이 되고 나침판이 되어야 한다’

부모들은 서로 간 화애하고, 가정이 화목하고, 사회가 조화롭고, 세계가 평화롭도록 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지난해 9월 다롄에서 진행되는 국제교육대회에 대해 소개해 달라

 

“2017년 세계 교육일 대회 및 제4회 가정교육 지도교사 연례회의가 2017년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다롄 국제 회의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번 대회의 주요 의제는 교육리더포럼을 포함하여 '일대일로' 교육합작, 공자학원 및 다문화교류, 인터넷 및 교육발전, 가정교육, 교육빈곤 해소와 국제 교육연구합작 등 이슈가 포함됐다.

 

30여 개 국가와 지역의 국제 유명 교육전문가, 해외 중국인 교육사업자, 국외 학술 전문가와 기업가들이 100개 전문 보고가 진행됐으며 교육계의 축제로 진행됐다.“

 

-총장님의 교육 철학은 무엇인가.

“대학이라는 것은 광명정대한 품성을 고양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낡은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도록 하여 가장 완벽한 경계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우지선 大学之道,在明明德,在亲民,在止于至善). 이 말이 내 교육 철학이다.”

 

▲  지난해 중국 대련에서 개최된 제4차 가정교육최고 대회 기념사진

 

-총장님의 교육사상기초는 어디에 두었나.

 

“우리의 교육시스템은 두 부류로 나뉜다. 때문에 기초도 두 개로 분류한다. 하나는 변하지 않는 품성교육으로 중화우수전통문화를 기초로 한 것인데 유교, 석가, 도교 3대 사상이다. 다른 하나는 변화하는 기능 교육으로 미래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한다.”

 

-행복가장대학은 해외에도 있는가

 

“매일 온라인 교육을 통해 수업 받는 학생은 중국 학부모들 외에 세계 5개 국가의 학생들이 있는데 미국, 아랍에메리트, 영국, 호주와 스페인 등 에서 배우고 있다.”

 

 

-한국과의 교류 방향은

 

“인재교육, 가정교육, 국제 예절 등 3개 방면에서 한국과 교류하고 싶다.”

 

 

-행복가장 대학은 온라인 쇼핑센터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특색이 있는가

 

“대학 쇼핑몰은 가정 상용녹색식품과 물품 등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필요한 물품들이다.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행복 가정의 제1요소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것을 공유하는 학부모들은 또한 경제적인 수익을 체험하고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총장님의 저서인 ‘부모학교’가 한국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려는 사상 혹은 정신은 무엇인가

 

“한국에서 나온 ‘부모학교’라는 책은 중국 원 제목은 ‘아이야, 너의 천부는 엄마가 알아’이다. 이 책은 2014년에 출판되어 베스트 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이 책의 내용은 내가 아들을 14년간 가르친 것과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과 규율을 통하여 학부모들에게 가정교육은 방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방법과 도구도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이다.

 

이 책에서 전달하려는 것은 12글자이다. 즉 ‘说好处,认不是,常知足,不怨人 설호처, 인불시, 상지족, 불원인’(장점을 말하고, 부족한 점을 인정하며, 만족할 줄 알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기대하는 부모 형상은

 

“나와 우리 전문가 멤버는 학부모들이 자기 아이의 천부와 취미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아이들의 미래가 창조력과 취미로 가득하도록 하길 희망한다. 또한 우리의 사회 환경이 긍정에너지로 가득하길 희망한다. 그것은 환경이 아이들에 대한 영향력이 아주 크기 때문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모학교, 가정교육, 아이재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