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인치 이하는 하락 추세…대형TV 시장 '무한경쟁' 전망
전세계 TV시장에서 50~60인치대 제품의 점유율이 올해 처음으로 5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50인치대 이상의 대형 TV가 시장 주력으로 부상한다는 의미로,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등 국내외 메이저 가전업체들이 앞으로는 글로벌 대형TV 시장을 놓고 경쟁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전문조사업체인 IHS가 전세계 TV시장의 사이즈별 점유율을 예측·분석한 결과 50~59인치 제품이 올해 35.3%의 점유율(금액 기준)로, 처음 40인치대를 제치고 최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50인치대 제품은 지난 2015년에는 점유율이 29.1%에 그쳤으나 지난해 31.8%에 이어 오는 2018년에는 36.4%까지 오를 것으로 추정됐다.
또 60~69인치 제품도 지난해 15%에서 올해는 16.4%로 오르며 최근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60인치대는 오는 2020년(20.4%)에는 20%대 점유율을 넘어설 것이라고 IHS는 내다봤다.
이에 따라 50~60인치대 TV의 시장점유율은 올해 51.7%로, 처음 50%선을 넘어서게 된다. 또 내년(53.8%)에 이어 2019년(55.0%), 2020년(55.1%), 2021년(56.7%)까지 꾸준하게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지난해 34.0%의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40~49인치 제품은 올해 2.6%포인트 떨어진 31.4%에 그치면서 처음 50인치대에 밀릴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내년 29.8%에 이어 2019년 28.9%, 2020년 28.6%, 2021년 27.2% 등으로 계속 하락곡선을 그릴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대세'로 부상한 50~60인치대 TV 시장에서는 LG전자의 슈퍼 울트라HD TV와 삼성전자의 QLED TV가 격돌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본 소니도 과거 전성기를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이밖에 70인치대와 80인치대 등 초대형 TV도 비교적 느린 속도지만 점유율을 계속 높여가는 반면 10인치대, 20인치대, 30인치대 등 소형 제품은 계속 떨어지며 TV 시장에서 점차 '도태'될 것으로 관측됐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TV 시장은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에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0인치대 이상의 대형 TV가 시장 주력으로 부상한다는 의미로,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등 국내외 메이저 가전업체들이 앞으로는 글로벌 대형TV 시장을 놓고 경쟁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전문조사업체인 IHS가 전세계 TV시장의 사이즈별 점유율을 예측·분석한 결과 50~59인치 제품이 올해 35.3%의 점유율(금액 기준)로, 처음 40인치대를 제치고 최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50인치대 제품은 지난 2015년에는 점유율이 29.1%에 그쳤으나 지난해 31.8%에 이어 오는 2018년에는 36.4%까지 오를 것으로 추정됐다.
또 60~69인치 제품도 지난해 15%에서 올해는 16.4%로 오르며 최근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60인치대는 오는 2020년(20.4%)에는 20%대 점유율을 넘어설 것이라고 IHS는 내다봤다.
이에 따라 50~60인치대 TV의 시장점유율은 올해 51.7%로, 처음 50%선을 넘어서게 된다. 또 내년(53.8%)에 이어 2019년(55.0%), 2020년(55.1%), 2021년(56.7%)까지 꾸준하게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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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대세'로 부상한 50~60인치대 TV 시장에서는 LG전자의 슈퍼 울트라HD TV와 삼성전자의 QLED TV가 격돌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본 소니도 과거 전성기를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이밖에 70인치대와 80인치대 등 초대형 TV도 비교적 느린 속도지만 점유율을 계속 높여가는 반면 10인치대, 20인치대, 30인치대 등 소형 제품은 계속 떨어지며 TV 시장에서 점차 '도태'될 것으로 관측됐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TV 시장은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에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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